검색어 입력폼

총의치 유지에 관여하는 5가지 요소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Hanau 는 총의치 치아 배열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를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과로각의 크기, 절치로 각의 크기, 교합평면의 높이, 교두각의 크기, 보상성 만곡 등 5가지 요소로 정리하였다. 총의치 유지에 관여하느 5가지 요소에 대해 정리하였다.

목차

1. 과두로 경사의 특성
2. 절치 유도의 특성
3. 교합평면 경사의 특성
4. 보상만곡의 특성
5. 교두각도의 특성

본문내용

Hanau 는 치아 배열시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자 를 과학적으로 규명하여 과로각의 크기, 절치로 각 의 크기, 교합평면의 높이, 교두각의 크기, 보상성 만곡 등 5가지 요소로 정리하였다.

① 과도각의 크기
(Inclination of the condylar guidance)
임의로 결정할 수 없는 요소이며, 환자 고유의 과로각을 정확히 교합기 상에 재현해주어야 하는데, 전방 및 측방 기록물을 환자에게서 채득하고 교합기상에서 이를 이용해 재현할 수 있다. 이 각의 크기에 따라 교두각의 크기, 보상성 만곡의 크기가 결정된다.

* 학자 견해
⑴ Craddock ; 수년간 많은 교합기에 대한 감탄, 편견과 결합되어 수학과 기하학적 기호를 무분별하게 사용하여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과로의 정확성에 관한 직업적인 사고가 주입되었다. 이런 복잡한 기구와 기록을 사용하여 대단한 정확성을 가지는 의치의 교합이 만들어진다는 것을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이 훌륭한 결과에 실제로 얼마나 필요한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참고 자료

알찬자료입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