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기외국어교육 반대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기외국어교육 반대에 대해서 여러가지 관점에서 쓴 글입니다
교육학개론시간에 a+를 받은 레포트로서 많은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본문내용

1. 어른은 논리적 사고가 발달해 있기 때문에 어린이가 여러 해에 걸쳐 배우는 양을 수백시간 안에 익힐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단기언어교육과정이 좋은 예인데 나이가 든 후 가르쳐도 무방하다고 주장한다. 어른은 행동으로 배우려 하지않고 머리로 배우려 하기 때문에 어린이보다 더디기는 하지만 어린이는 빨리 배우는 대신 잊는 속도도 빠르므로 일찍 배우는 것은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다고 한다. 또한 어린 시절은 추상적인 언어보다는 실제적인 구상세계에 상징적인 것보다는 실물에 더 관심을 가지는 시기이므로 외국어 학습은 어린이의 요구에 맞지 않는다고 본다.

2. 외국어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요인으로 기억력, 지능, 동기, 태도, 및 소질 등이 있다. 이러한 요인들에 의하면 어른이 어린이 보다 언어습득 능력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Mackey에 의하면 기억력이 연령에 따라 증가하고 있으며20세기까지는 꾸준히 증가하며 20대에는 더 발전하지 않으며 30대부터는 감소하게 된다고 한다. 그러므로 외국어 학습도 기억력이 좋지않은 어린이 보다는 어른이 더 유리하다.
-지능은 15세에 절정에 이르고 25-30세는 별 변동이 없다가 이후에는 감소한다고 한다. 그러므로 외국어는 절정의 시기에 이르는 15세에 시작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모국에서 어린이들이 외국어를 학습하는 경우 동기를 계속해서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어른에 비해 습득하기가 어렵다.

3. J. J Asher와 B. S price 듣기이해력은 나이에 비례하고 어른이 어느 연령층의 어린이 보다 월등하다고 한다. 그리고 어른이 어린이와 같은 조건이라면 즉 어른에게도 놀이와 행동에 의한 학습과정을 제공한다면 어린이 못지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더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