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인터넷과 휴대폰이 우리에게 끼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13 | 최종수정일 201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청년기와 청년문화`라는 수업에 제출하였던 레포트입니다.

목차

Q1. 과학 기술의 발전중 우리 삶을 가장 많이 변화시킨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Q2. 여러분들은 인터넷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Q3. 여러분들은 하루에 몇 시간이나 인터넷을 사용하는가?
Q4. 인터넷의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든다면?
Q5. 휴대폰 사용이 여러분들의 심리, 정서 상태에 어떤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는가?

본문내용

미래의 사회는 고도 정보사회로서 멀티미디어가 초고속 정보통신망과 결합하여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하는 핵심정보기술로 발전하게 될 것이다. 흔히 이를 멀티미디어 혁명이라고 표현하는데 이의 근간은 바로 Computer이다. 컴퓨터는 미래사회에의 핵심기기로서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이해없이는 미래 정보화 사회에서 적응할 수 없게 된다.
21세기를 4년 앞두고 있는 우리들은 앞으로 다가올 사회를 `후기산업사회`, `탈산업사회`, `정보화사회`, `과학기술혁명의 사회`, `하이테크사회`, `컴퓨터 사회`, `제3의 물결` 등으로 부르고 있다.
사람들이 앞으로 전개될 사회를 어떠한 이름으로 부르건간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변화의 물결은 과학기술의 변화와 상호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과학기술 변화의 밑바탕에는 컴퓨터가 자리하고 있다. 과학기술의 어떠한 분야라도 컴퓨터의 직간접적인 도움 없이는 발전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대다수의 사람들의 견해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변화될 정치. 경제. 사회. 문화는 어떤 형태로든 컴퓨터의 변화와 맞물려 진행될 것이다. 컴퓨터에 의해 제공되어지는 문화는 현재의 문화이면서, 미래의 문화이다. 30대 이상의 사람들에게는 `신세대`들에게 뒤지지 않기 위해서 컴퓨터 학습 붐이 일어나고 있고, `컴맹`이나 `인터맹` 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하였다. 대학생 층에서는 이제 컴퓨터와 별 관련이 없는 전공을 하는 이조차 컴퓨터가 없으면 시대적 조류에 뒤떨어짐을 느낀다. 그리고 지금 자라는 세대들에게 있어서는 컴퓨터가 하나의 놀이기구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