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CPU(Central Processing Unit)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위의 내용에 대해 13페이지에 걸쳐 그림과 상세한 설명

목차

1. CPU의 동작 기본 개념
1)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개념과 역할
2)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내부 구조

2. CPU 구조에 적용된 기술의 개념 및 특징
- ZIF 소켓(Zero-Insertion Force Socket)
- CISC(Complex Instruction Set Computer)

본문내용

1. CPU의 동작 기본 개념
1) 마이크로 프로세서의 기본 개념과 역할
CPU란 Central Processing Unit의 약자로, 중앙 처리 장치라고 하는데, 사전적 의미로는 컴퓨터의 제어와 데이터의 처리를 하는 장치를 말하고, 기능상으로는 컴퓨터에서 두뇌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컴퓨터의 동작에서, 키보드나 마우스 등의 입력 장치를 통해서 입력된 자료는 일시적으로 컴퓨터의 기억 장치(memory, 메모리)에 저장된다. 이 자료는 CPU에서 처리된 후 모니터나 프린터와 같은 출력 장치를 통해서 외부로 출력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컴퓨터에서 CPU가 전체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것은 아니지만, 컴퓨터라는 장치가 기본적으로 연산을 처리하는데 있어서 CPU가 핵심을 담당하는 것이 사실인 만큼 컴퓨터의 종류를 나타낼 때 286, 386, 486, 펜티엄과 같은 명칭을 사용하기도 하는 것이다.

CPU는 크게 계산, 입출력, 시스템 조정이라는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한다. 마이크로 프로세서는 컴퓨터가 처리해야할 작업들을 2진수로 계산하는 기본적인 기능 이외에, HDD, RAM, 그래픽카드 등의 각종 주변장치와 자료를 주고받는 입출력 기능, 그리고 컴퓨터 전체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도록 각 주변장치와 부품들을 조정하는 역할을 맡는다.

- 계산
CPU의 가장 기본이 되는 기능은 역시 계산이다. CPU의 계산기능은 컴퓨터 전체의 처리속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상식적으로 생각해도 1초에 100만회의 덧셈을 수행하는 CPU보다는 1초에 200만회의 덧셈을 수행하는 CPU를 사용한 컴퓨터의 처리속도가 빠르다. CPU의 계산기능은 1981년 IBM 오리지널 PC가 발표된 이후, 가장 많은 변화와 기술개발을 가져온 분야이기도 하다. 지금의 CPU들의 연산능력은 세계 최최의 컴퓨터인 애니악(ENIAC)의 연산능력을 휠씬 뛰어넘지만, 그 크기는 수천 분의 1에 불과하다.
CPU의 계산기능은 보통 클럭(clock)이란 단위에 의해서 표현되는데, 이 수치가 클수록 빠르다고 볼 수 있다. 1981년 발표된 IBM 오리지널 PC는 8MHz의 클럭속도로 작동했지만, 요즘의 CPU들은 무려 1GHz의 속도로 동작한다. 다른 기술적인 성능향상은 차지하더라도, 단순한 클럭속도만으로도 100배 이상의 성능향상을 가져온 것이다.

참고 자료

순천향대학교 정보기술공학부 교육자료
영남대학교 교육자료
하드웨어랩 www.hwlab.com
네오시스템 www.uneo.co.kr
파코즈하드웨어 www.parkoz.com
케이벤치 www.kbench.com
다나와 www.danawa.co.kr
네이버 조립과 정비 카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