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명실습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렌즈와 셔터와 파인더에 대해 ....

목차

1. 렌즈의 지식
(1)렌즈의 명칭
(2)렌즈의 구조
(3)렌즈의 수차
(4)초점 거리
(5)조리개
(6)피사계 심도
(7)렌즈 코팅
(8)렌즈의 종류 및 효과
1)표준렌즈
2)망원 렌즈
3)광각 렌즈
4)줌 렌즈
5)어안 렌즈
6)반사 렌즈
7)컨버터
2. 셔터의 지식
(1)셔터의 종류
1)렌즈의 셔터
2)포칼플레인 셔터
3)돈톤 셔터
(2)셔터의 속도 범위
1)T셔터, B셔터, I셔터
2)전자 셔터
(3)셔터의 싱크로 접점
1)F접점
2)M접점
3)FP접점
4)X접점
3. 파인더의 지식
(1)파인더의 종류
1)프레임 파인더
2)뷰 파인더
3)거리계 연동식 파인더
4)반사식 파인더

본문내용

1. 렌즈의 지식
(1)렌즈의 명칭
카메라의 렌즈 앞 둘레에 새겨진 글씨들을 보면.
Nikon, NIKKOR 50mm, 1:1.4 5357851 등이 써져있다.
Nikon은 제조회사의 이름을 나타내며, NIKKOR은 렌즈의 이름과 형을 말한다. 이 렌즈는 일본 광학회사에서 만드는 1안 Reflex카메라 NIKON에 끼우는 표준 렌즈이다.
5357851은 렌즈를 분실되었을 때 찾을 수 있는 제작 번호 즉 고유번호이다.
1:1.4는 렌즈의 유효 구경과 초점 거리의 비율을 나타낸 숫자로, 이 렌즈의 밝기를 말하는 것이다. 모든 렌즈의 밝기는 유효 구경과 초점 거리의 비로 나타낸다. f:2라든가 f:1.8이라고 하는 것은 각기 유효 구경을 1로 나타냈을 때 초점 거리의 비율이 2 또는 1.8이 된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f의 숫자가 작을수록 초점 거리에 비해 유효 구경이 크고 따라서 많은 빛은 통과시키므로 화상이 밝고 빠른 셔터를 끊을 수 있으며, 이에 반해 유효 구경이 초점 거리보다 작으면 f값은 커지고 빛을 적게 통과시키므로 화상은 어두워진다.
f=50mm는 거리 눈금을 무한 원에 맞췄을 때 그 렌즈의 중심에서 필름 면까지의 거리, 즉 초점 거리를 말한다.
(2)렌즈의 구조
렌즈가 만드는 화상은 ①그 형태가 정확하고, ②윤곽이 선명하며, ③될 수 있는 한 밝아야 한다. 사진 렌즈는 분산율과 굴절률이 다르고, 두께와 곡률이 다르며, 질이 다른 각종 광학 유리로 된 렌즈를 몇 장씩 겹쳐 맞추게 되며, 이들 하나 하나의 렌즈는 경동안에서 정해진 곳에 바르게 배치되는 것이다.
(3)렌즈의 수차
렌즈의 결점으로 화상의 변두리가 약간 흐리거나 모양이 비틀어지는데, 이런 렌즈의 결점을 수차라고 한다. 렌즈는 밝을수록 인기가 많다, 하지만 렌즈는 밝은 것일수록 수차를 바로잡기 어려우므로 f:2 이상의 밝은 렌즈에서는 쓰는 데 큰 지장이 없으면 그런 정도는 묵인해야 한다. 피사체의 한 점에서 오는 빛은 렌즈의 모든 곳을 통해 들어가 다시 필름의 한 점으로 모여야 선명한 화상을 얻을 수 있는데 실제는 렌즈의 변두리로 들어간 빛과 중심부를 통해 들어간 빛이 한 곳에 모이지 않거나, 입사한 빛이 렌즈로 말미암아 분산되어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 보라 등 파장을 달리하는 빛이 되어 각각 다른 곳에 초점을 맺어 화상의 선명도를 해치게 된다.
수차는 화상의 중심부에서 가장 작고 변두리로 갈수록 커진다.
이것은 확대경으로 필름 화상의 중심부와 변두리를 조사해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보통은 조리개를 죌수록 렌즈의 변두리를 이용하지 않게 되므로 수차가 작아져서 선명한 화상을 얻을 수 있다. 요즈음의 고급렌즈는 조리개를 f:4~5.6정도만 죄어도 전화면에 걸쳐 선명한 화상을 만들 수 있다.
(4)초점 거리
렌즈의 중심에서 초점까지의 거리를 초점 거리라고 한다. 사진렌즈의 초점 거리는 무한원에 초점을 맞추었을 때 그 렌즈의 제2 주점과 초점과의 직선 거리를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