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임상시험에 대한 토론(나의견해)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임상시험에 대한 토론 중 나의 견해에 관한 내용입니다.

본문내용

임상시험에 대한 토론(나의 견해)

임상시험이란 사람을 대상으로 새로운 치료방법(약물 또는 수술 등의 시술)의 효과와 안정성을 검증하는 것으로 임상시험의 대전제는 임상시험에 쓰이는 치료법이 기존의 치료법과 비교해서 좋은지 혹은 나쁜지를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상시험으로 인해 의학 방면에 많은 발전이 있어온 만큼이나 이에 따른 여러 비윤리적인 문제들도 발생하여 왔습니다. 또한 자원하여 참여한 임상시험이라 할지라도 치명적인 결함이 미처 밝혀지지 않은 임상시험에 참여하였다가 많은 고통을 겪게 되는 등 임상시험에는 항상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들이 많이 있어 왔습니다. 이와 같은 임상시험의 효용성과 시행을 위한 필요조건 등을 되도록 실례를 들어 설명하고, 임상시험의 문제점과 존폐여부 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힌 후 다른 사람들과 의견을 나누십시오.


사회와 과학의 발달함에 따라 인간들도 새로운 약과 치료방법 등을 원한다. 대체로 새로 발명된 무언가의 효능을 알기 위해서는 실험을 해야한다. 일반적으로 인간과 비슷한 성질을 가진 동물들(쥐,양등)을 실험대상으로 한다. 하지만 실험동물에게는 효능이 있고 부작용이 없다 하더라고 인간에게는 얼마의 효율성이 있는지, 또한 실험한 동물에게 나타나지 않았던 부작용이 나타날지는 인간이 사용하지 않는 한 모른다. 그러므로 가장 정확하고 안전한 약과 치료방법 등을 고안하기 위해서는 임상시험은 빠질 수가 없다. 그러나 임상시험에는 많은 제약과 문제점들이 따른다. 예를 들면 시험 당하는 자의 생명 ·신체 ·정신 ·인권 등에 대한 손상과 침해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 그러므로 시험할 때에는 엄중한 주의와 신중한 계획이 필요하다. 올바른 임상시험이 되기 위한 필요조건을 5가지로 나누어서 생각을 해 보았다.
첫째, 인간에게 유익한 연구여야 한다. 즉, 연구가 가지는 위험의 가능성보다도 연구로 인한 유익이 더 크다는 분명한 근거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새로운 약물의 임상 효과를 실험할 때, 과거에 사용해 오던 치료 약물보다 새로 실험해 보는 이 약물이 더 위험하지 않다는 것이 확실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연구에서는 이것을 수량화하여 비교하고 결정하기가 쉽지 않다. 그러나 그렇다 할지라도 이것은 실험에 있어 아주 면밀하게 점검되어야 한다. 또한 "유익하다"는 것에 대한 명확한 개념이 있어야 한다.

태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