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금융학]통화선물거래 & 통화옵션거래에 대한 이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2 | 최종수정일 2017.09.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선물환 거래와 통화선물 거래는 장래에 인수도할 것을 미리 계약한다는 점과 적용되는 환율의 결정방법도 같다. 그러나 거래의 형식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거래주체에서 차이가 난다. 선물환 거래는 당사자 간의 직접적인 1대1 거래인 반면에 통화선물 거래는 불특정 다수간의 거래이다. 당사자 간의 직접거래인 선물환 거래는 상대방에 대한 신용위험을 서로 부담하는 반면, 불특정 다수간의 거래인 통화선물에서는 거래 상대방의 신용위험을 위탁증거금(Margin)을 예탁 받는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또한 불특정 다수간의 거래이므로 거래를 원활하게 하도록 거래조건을 표준화(Standardization)하고 있는 것도 통화선물의 주요 특징의 하나이다.

목차

Ⅰ. 통화선물거래
1. 선물환계약과 통화선물계약
2. 통화선물의 장점
3. 통화선물의 특징
4. 증거금제도
5. 우리나라 통화선물제도
6. 통화선물의 거래동기

Ⅱ. 통화옵션거래
1. 통화옵션의 의의
2. 통화옵션의 기본적인 용어
3. 옵션의 가치
4. 통화옵션 프리미엄의 결정요소
5. 통화옵션 활용기법

본문내용

I. 통화 선물(Currency Futures) 거래

1. 선물환 계약과 통화 선물 계약

선물환 계약(Forward Exchange Contract)과 통화 선물계약(Futures Contract)은 계약과 결제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현물거래와 달리 특정한 통화를 ① 현재 합의한 환율로 ② 미래의 일정시점에 인수도할 것을 약속하는 계약을 현재 체결한 후, ③ 일정기간이 지나서 결제 시점에 이르면 당초의 계약조건에 따라 결제가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그러나 선물환 계약이 당사자 간의 합의에 따라 다양한 계약조건이 결정되는 것과 달리 선물 계약은 표준화된 상품을 정형화된 계약조건에 따라 공인된 선물 거래소에서 이루어지는 계약을 말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좀 더 자세히 살피면, 선물환 거래란, 상호 합의를 전제로 상호간에 신뢰할 수 있는 거래 당사자 간에 아래 사항에 대한 계약조건에 따른 계약을 체결하고 향후 지정된 일자와 장소에서 대금결제 및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 거래대상 통화의 금액
- 인수도 시점
- 두 통화간의 교환 비율(환율)
- 인수도에 따른 대금결제방식

반면, 선물거래는 선물환 거래가 합의 조건에 따라 다양한 계약형태를 갖는 것과는 달리, 상기의 계약조건을 표준화시킨 선물계약을 대상으로 계약이행을 보증하는 공인된 선물거래소에서 자유롭게 매매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거래는 거래방식에 있어서 아래 표와 같은 차이를 보인다.

요약한다면, 선물환 거래와 통화선물 거래는 장래에 인수도할 것을 미리 계약한다는 점과 적용되는 환율의 결정방법도 같다. 그러나 거래의 형식에서 차이가 있다. 특히 거래주체에서 차이가 난다. 선물환 거래는 당사자 간의 직접적인 1대1 거래인 반면에 통화선물 거래는 불특정 다수간의 거래이다. 당사자 간의 직접거래인 선물환 거래는 상대방에 대한 신용위험을 서로 부담하는 반면, 불특정 다수간의 거래인 통화선물에서는 거래 상대방의 신용위험을 위탁증거금(Margin)을 예탁 받는 방식으로 해결하고 있다. 또한 불특정 다수간의 거래이므로 거래를 원활하게 하도록 거래조건을 표준화(Standardization)하고 있는 것도 통화선물의 주요 특징의 하나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