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서양복식문화사] 로코코시대의 복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로코코시대의 복식 보고서입니다. 사진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사회문화적 배경
2. 복식의 개요
3. 여성의 의복
4. 남성의 의복
5. 기타복식

본문내용

르네상스에서 시작된 근대화의모습은 17세기에서 체제를 갖추고 18세기에 확고한 성격을 탄생시켜 세기말을 향해 새로운 전진을 한다. 17세기의 중상주의 결과는 종래의 귀족계급 외에 새로이 부르조아라는 강력한 지배계급을 등장시킴으로써, 이들이 이전의 지배계급인 귀족계급을 눌러 새 역사의 주체세력이 되었다. 궁정생활에 회의를 느낀 귀족들은 베르사이유 궁전에서 벗어나 많은 저택을 파리에 세웠고, 지방에는 작은 성들이 건축되었으며 실내장식이 건축의 중심으로 대두되었다. 방의 규모가 작아졌고 회화적인 구성을 위하여 금테를 두른 패널이나 채색 패널 또는 거울을 사용했다.
18세기는 사상적으로는 이성 만능의 시대이며 사회적으로는 향락 추구의 시대이기도 하였는데, 복식 면에서도 이러한 영향에 의하여 우아하고 섬세한 곡선의 형태가 유행하였다. 18세기는 로코코 양식 시대와 프랑스 혁명기 및 총재정부시대로 나눌 수 있다. 루이 14세의 사후(1715)부터 프랑스 혁명까지(1789) 유럽미술 양식을 로코코 양식이라 하며, 이 양식은 프랑스의 루이 15세(1723~1774)시대에 전개되었다. 루이 14세 시대의 사치스럽고 경박한 풍조는 오를레앙 공의 섭정시대 및 루이 15세 시대에 더욱 심해져서 국가의 재정을 빈곤케 할 정도였다. 이 시기는 바로크 양식이 로코코 양식으로 전환하게 된 시기이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향락과 방종의 에로틱한 의상이 나타난 시기였다. 바로크의 엄격했던 격식 있고 형식적인 의상에서 벗어나면서 사람들은 본능적인 인간 감정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행동하였다.

참고 자료

*수학사/ `서양복식사`
*경춘사/ ‘서양복식의 역사’
*까치가정학/ ‘복식의 역사’
*경춘사/ ‘그림으로 보는 서양복식사’
*한길아트/ ‘패션의 역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