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행정학적 측면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목차

서론
본론
Woodrow Wils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Frederick W. Taylor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인간주의(Elton Mayo)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Luther Gulick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Herbert A. Sim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발전주의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결론

본문내용

『Woodrow Wilson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 엽관주의 (spoils system)
-엽관주의란 집권정당의 추종자에게 정당활동(선거활동)에 따라 그 충성도를 고려해서 공직을 배분하는 것으로, 선거 운동원들을 행정에 끌어들여 중요한 직책을 맡게 함으로써 행정상의 혼란과 비능률을 극에 달하게 하기도 한다. 이런 엽관주의를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속에 대입해 살펴보면 3가지 측면으로 나타난다.
첫째, 병태 자신이 석대체제에 흡수됨으로써(=집권정당의 추종자) 얻는 이익적 측면이다.
병태가 더 이상 석대 체제에 반항하지 않음으로써(석대왕국의 붕괴 위험이 사라짐) 석대로부터 먼저 싸움의 서열을 그 전보다 한 두 단계 높게 부여 받게된다. 뿐만 아니라, 동무들과의 놀이도 되찾게 되면서 한 학기 동안의 외로움과 쓰라림을 보상받게 되었다. 이는 곧 당에 충성을 맹세함으로 인해 얻은 전리품이라 할 수 있다.
둘째, 미화부장과 체육부장의 측면이다. 이 둘은 석대를 최 측근에서 보필하는 이들로서 석대가 시키는 일은 모든지 하고, 석대의 눈빛하나에 울고 웃는다. 석대를 향해서는 한없이 높고 고귀한 이를 대하듯 하는 이들의 행동이, 바로 미화부장과 체육부장이라는 직위를 얻게한 원동력이면 이는 곧 엽과주의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분단장의 직위배분적 측면이다. 석대에게 돈 백환을 받쳐 충성을 보임으로써 석대의 신임을 얻어 분단장 직위에 오르게 된 것 역시 엽관주의로 보아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