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검진내용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현재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강검진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표지+차례포함하여 총 26page입니다~

목차

〈 1차 검진 〉

Ⅰ. 혈액검사
Ⅱ. 요 검사
Ⅲ. 신체계측
Ⅳ. 시력 . 청력
Ⅴ. 혈압
Ⅵ. 심전도
Ⅶ. 흉부x-선 촬영


〈 특 정 암 〉

Ⅰ. 자궁경부암
Ⅱ. 유방암
Ⅲ. 위암
Ⅳ. 대장암
Ⅴ. 간암

본문내용

Ⅵ. 심전도
심장은 수축할 때마다 미량의 활동 전류를 내보낸다. 이런 심장 박동에 따라 발생하는 전기적 변화를 심전계를 이용하여 곡선으로 체표면에서 기록하는 것이 심전도이다.
이 심전도 검사는 통증 없이 간편하게 시행할 수 있으며, 심장 활동에 대한 많은 정보를 줄 수 있으므로 심장의 기능을 알아보는데 필수적인 검사이다.
일반 건강검진에서 시행되는 것은 안정 상태에서의 ‘안정 심전도’ 검사이다.

〈심전도의 목적〉
- 심장 리듬을 확인하고 심박동수를 측정한다.
- 부정맥, 맥박의 난조, 심장 리듬의 이상을 진단하고, 심박동수를 측정한다.
-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병과 고혈압으로 심근이 비대해지는 것을 진단한다.
- 심장병의 진행이나 회복 상태를 확인하고, 심장 카테터 검사, 마취나 수술 시 심장 상태를 관찰하며, 인공 심장 박동기의 기능을 평가한다.
〈심전도검사의 방법과 관리〉

안정한 상태로 침대에 반듯이 눕고, 전극을 붙일 피부를 알코올로 닦고, 마른 후 젤라틴을 바르고 전극을 부착한다.
전극은 주로 수족, 앞가슴 부위에 전극을 붙인 다음, 그 전극으로 유도된 전압의 변화를 심전계로 기록한다. 즉 가슴 중앙에서 시작해서 왼쪽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6개, 양쪽 수족에 각기 1개씩 전극을 붙이고, 심장의 활동에 의해서 근육이나 신경에 전달되는 전류의 변화를 유도하여 기록한다.
이 때 전극을 붙인 위치와 연결 상태가 정확해야 올바른 결과를 볼 수 있다.
전극 줄을 심전도 기계와 연결하고, 기계를 표준화한 후 작동 시키면 심전도 파형이 기록된다. 만약 흉통과 같은 호소가 있을 경우에는 기록지의 해당 시간에 표시한다.

참고 자료

국민건강보험공단 http://www.nhic.or.kr/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