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사]봉건 경제의 붕괴와 산업 혁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클로져 현상이 영국 산업혁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목차

1. 서유럽 중세 봉건 경제체제의 붕괴와 세계체제의 변화
2. 제 1차 Enclosure 현상의 전개 양상
3, 제 2차 Enclosure 현상의 전개 양상과 그 결과
4. Enclosure 現狀의 결과와 이후의 농업의 처지
5. 농업혁명과 산업혁명과의 관련

본문내용

- 序論

현대 지구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단어라면 단연 ‘資本主義’일 것이다. 90년대에 접어들어 사회주의와의 체제 경쟁에서 승리한 이후 여세를 몰아 전 지구적인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더불어 많은 문제를 양산하고 있기도 하지만, 그 토대는 너무도 단단해 보인다.
자본주의의 성립 그 자체에 대해서는 많은 논란이 있지만, 그 始初的 모습이 영국의 농촌에서 시작했다는 것에서는 누구도 반박하지 못하는 것이며, 그러한 맥락에서 영국의 자본주의의 발전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하나의 단계일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영국 자본주의의 모든 것을 보기에는 힘들며, 다만 그 시초의 단계 중 하나였던 영국의 제 1․2차 Enclosure 현상을 살펴보고, 이것이 영국 산업혁명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서유럽 中世 封建 經濟體制의 崩壞와 世界體制의 變化

14세기 후반에 접어든 유럽의 경제는 전역에 걸쳐 뚜렷한 축소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다. 農業生産은 전반적으로 위축되고 耕地는 내팽개쳐져 있었으며, 봉건영주의 수입은 크게 감소하였다. 상업에 있어서도 중세 상업도시가 쇠퇴하고 외국무역이 축소되었다. 이는 중세 봉건적 영주경제를 주축으로 하는 유럽 경제의 쇠퇴를 말하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14세기 이전과 16세기 이후의 경제 발전의 사이에 나타나는 경제적 쇠퇴를 흔히 ‘封建的 危機’라고 한다.
이러한 봉건적 위기의 원인으로는 우선 14세기 중엽의 ‘黑死病’을 정점으로 하는 거듭된 전염병을 들 수 있겠다. 또한 이와 같이 찾아온 ‘百年戰爭’을 위시한 봉건 전쟁이 커다란 원인이다. 그러나 이보다도 더욱 중요한 원인으로는 莊園制(Grundherrschaft)의 해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미 13세기에 접어들면 영주계급의 화폐 수요가 늘어 賦役의 金納化는 진전되며, 이에 따라 순수장원제가 성립되게 된다. 그러나 이것이 15세기의 농촌에서의 생산력의 향상은 농촌공업에도 미쳐서 농민의 화폐 수요 또한 강화되어 결국 金納化는 급속히 진전되었다. 金納化 현상은 화폐가치의 계속적 하락에 따라 결국 농민의 실질 부담을 현저히 경감시켰으며, 따라서 봉건영주의 재정은 감소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전염병과 봉건 전쟁은 봉건영주로 하여금 富農에게 경작시키는 단순한 地代取得者(rentier)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이러한 상황 아래에서 영국에서는 yeoman으로 대표되는 獨立 自由 小商品生産者가 성장하였으며, 이들은 농업뿐만 아니라 농촌 공업에 있어서도 주체적 입장을 고수하면서 이윤을 화폐적 형태로 축적하면서 근대적 산업자본 형성의 전형을 마련해갔다. 반면 독일의 再版農奴制, 프랑스의 寄生地主制 등은 이와 같은 중세 봉건 영주경제체제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서양사강의, 배영수 외 編, 한울 아카데미, 2000
西洋經濟史論, 崔鍾軾 저, 瑞文堂, 1978
西洋史槪論, 閔錫泓 저, 三英社, 198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