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세사]로마의 종교와 기독교

저작시기 2006.03 |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 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로마와 기독교의 관계를 정리했습니다.

목차

1 로마에서의 종교
1) 고대 로마 사회에서의 종교의 의미
2) 초기 로마 종교, 즉 이교주의의 의미

2. 초기 로마 종교의 특성과 성립
1) 기독교 이전 로마 종교의 특징
2) 국가적 공식 신앙의 성립

3. 기독교 공인 이후의 로마
1) 기독교의 전파와 공인
2) 라틴 교회의 성립

본문내용

1 로마에서의 종교
1) 고대 로마 사회에서의 종교의 의미

고대사회에서의 종교는 현재와는 많이 다르다. 특히 지중해 고대 세계에서 지금처럼 신학적 체계와 조직을 갖춘 하나의 실체라고 본다면 이교주의의 최종형태를 제외하고는 그런 `종교`가 존재하지 않았다. 특히 로마에서는 종교가 법 또는 정치와 밀접한 관련이 있었는데, 도시국가 로마가 확장되고 다른 민족과의 접촉이 빈번해지면서 국가의 종교와 법은 둘 다 확대되었다. 즉, 고대 로마의 종교는 일종의 공동체의식, 나아가 사회나 정치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다. 정치적 엘리트들이 종교적인 영역에서도 여전히 엘리트의 지위를 누리고 있었던 것이다.
라틴어에서 종교를 뜻하는 용어는 `religio`이다. 이는 대개 국가의 신들에게 표해진 관례적인 경배이다. 즉, `religio`는 공적인 국가신들에 대한 공적인 행위를 의미하는 용어이며, 종교라기 보다는 신들에 대한 의례 행위였다. 그리고 이것은 어떠한 면에서는 거래의 형식을 띠고 있었다. 로마의 신들은 대개가 수호신인데 로마를 지키는 것은 유피테르를 비롯한 신이고 농업은 케레스 여신이, 포도주 제조는 바쿠스 신이, 경제력 향상은 메르쿠리우스 신 등등 이렇게 수많은 신들이 자신들을 지켜준다고 믿었다. 그래서 그리스와는 달리 수없이 많은 신들이 살게 된다. 이것은 구체적이고 현실적이지만 종교적으로 원시적인 로마인의 성향이 낳은 결과이다. 또한 타민족의 신들도 배척하지 않았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도입했다 아마도 신은 모두 수호신이니까 많으면 많을수록 구석구석까지 지켜줄 거라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키케로가 말했듯이 로마인이 종교, 신에 대한 숭배에 관한 한은 다른 민족보다도 우월하다고 말한 이유를 알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숭배는 그만한 결과를 바라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만큼 열성적으로 하는 것일 것이다.
그러나 폴리비우스는 우매한 평민들에게는 신들에 대한 두려움이야말로 로마의 공공안녕을 유지하는 가장 좋은 도구라고 하면서 종교의 냉소적 가치를 서술했다. 또한 에피쿠로스, 회의주의, 견유주의 학파들은 다 종교에 대한 비판적인 경향을 가졌으므로 무신론자들로 구분되었다. 그러나 대체로 이러한 고대의 무신론은 신의 존재를 부인했다기보다는 신들에 대한 사람들의 관념을 비판했다고 볼 수 있다. 무신론(atheos)이란 단어는 기원전 5세기 까지는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으며 있었다고 해도 단지 신들과의 관계의 결여를 의미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