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심장박동에 영향을 주는 온도 약물 호르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장박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그 영향을 조사함

목차

1.심장박동의 원리
2.심장박동의 조절
1)반복흥분의 주기
(1)온도의 작용
(2)이온의 작용
(3)호르몬의 작용
2)내인성 및 외인성
(1)내인성조절
(2)외인성조절

본문내용

심장기능의 조절

1) 온도의 작용
박동수와 체온과는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체온이 1℃ 상승함에 따라 박동수는 약 8이 증가한다. 또, 박동수는 일반적으로 몸이 작은 동물일수록 많다. 이것은 체용적(體容積)에 비해 체표면적이 커서 열발산이 왕성하므로 이것을 보충하기 위해서 혈액의 순환이 잘 되게 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예를 들면, 코끼리는 30∼40, 개는 90∼120, 토끼는 140∼160, 쥐는 200∼300 등이다.
개구리의 심장을 떼어내어 산소를 공급하면서 링거액 속에 담그고 온도를 변화시키면서 박동수를 관찰하면 동방결절의 온도가 올라가면 박동수가 증가하지만 다른 곳의 온도가 올라가더라도 증가하지 않는다. 온도가 1℃ 올라가면 박동수는 2~2.5배로 증가한다.

2) 이온의 작용
심장근육 내에는 나트륨·칼륨·칼슘 등의 이온이 있으나 그중 칼슘 이온이 근육수축 과정에 가장 중요하다. 심장박동은 칼륨이온이 발생시키는 전위에 의해 심근세포가 수축되는 기전을 통하여 이루어지는데 이 때문에 세포 외액의 과도한 칼륨 이온은 심장 박동속도를 느리게 하고 심장을 팽창시키며 축 늘어지게 만들고 심장근육 또한 약해지게 된다.
나트륨 이온이 과다하면 심장 기능이 저하되는데 근육수축을 위해 이동하는 칼슘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3) 호르몬의 작용
전신적 흥분, 공포, 육체적으로 위급한 상태 및 격심한 근육운동 등의 각종 스트레스에 노출되면 에피네프린이 많이 분비된다. 에피네프린은 부신수질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키는 효과와 심장근의 수축력을 강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서 생체가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또는 위급한 상태에 처하면 에피네프린 또는 노어에피네프린이 분비가 증가되고, 이로 인하여 박동수가 증가하며 수축력도 강화되어 심박출량을 증가시킨다. 따라서 충분한 혈액이 해당되는 기관 및 근육에 공급하게 된다. 그러나 에피네프린과는 달리 아세틸콜린은 심장박동수를 감소시키는 화학물질로서 심박출량을 감소시킨다.
<심장 박동의 조절 (조절 중추 : 연수) >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 : 박동의 세기나 속도를 조절
· CO2 농도 ↑ : 교감신경 → 아드레날린 → 심장박동촉진
· CO2 농도 ↓ : 부교감신경 → 아세틸콜린 → 심장박동억제(미주신경)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