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교 평준화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교 평준화가 생기게 된 이유와 고교 평준화를 찬성을 주장하는 입장에서 쓴 글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고등학교 교육에 평준화 바람이 불어 온지도 어느덧 10년이 다 되어갑니다. 이제 요즘 아이들은 입시하면 대학 입시만을 떠올릴 뿐 고등학교 입시가 있었는지 모를지도 모릅니다. 과거에 고교 평준화에 대해서 찬성과 반대의 다분한 의견 대립이 심화되어 사회적 이슈를 차지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대체 왜 이토록 고교평준화에 대해서 말이 많았던 걸까요? 10년이 지난 지금, 고교 평준화 제도에 대해서 다시 한번 되돌아보고, 이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등학교 평준화는 왜 생기게 되었을까요? 고교 평준화 전(현재 12개 시도 23개 시에서 시행중, 학교 수는 전체 인문고의 51%수준)에는, 즉 고등학교 마다 등급에 격차가 있다고 인정하는 비평준화 때, 우리나라는 과열 과외 열풍과 사교육비의 부담이 너무 컸습니다. 대학교에서는 학생을 뽑을 때 성적이 비슷한 학생이면, 출신 고등학교의 학교 등급을 기준으로 뽑았었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어디에 가느냐에 따라서 대학교의 진학이 결정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학부모들은 어떻게 해서든 자식을 좀 더 나은 고등학교에 보내기 위해서 혈안이 되었던 것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이 좋든 싫든 강제로 시키는 부모님의 등살에 밀려 방과 후 학원과 과외로 때 아닌 고등학교 입시 곤욕을 치러야만 했고, 문제는 이러한 사교육의 성행으로 인해 학생들은 학교에서 자고, 학원과 과외로 수업을 대체하는 등 학교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못했습니다. 학생들은 과중한 학습 부담과 명문 고등학교 합격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해 학생들의 신체발달이 저해되고, 정서불안감이 심해졌고, 사교육비의 과잉 남용과 학교 교육의 권위 실추 등 많은 문제점들이 나타났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