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사입문]한국사입문 기말고사 정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사입문 기말고사 범위 정리한 것입니다.

수업시간에 교수님 말씀 하나하나 다 적어서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차

궁궐
◎공통적 패턴
◎우리나라 전통건축물의 격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조선왕조 실록
◎특징
◎제작과 보관
◎사고의 특징
◎실록의 제작
◎의궤
◎훈민정음
수원화성

본문내용

궁궐
◎공통적 패턴
궁궐은 크게 외조, 치조, 연조로 나누며 외조는 신하들과 왕의 공식적인 공간으로 신하, 사신접견 등이 이루어지는 공간이다. 치조는 왕이 정무를 보는 곳이며 연조는 임금과 그 가족들이 생활하는 곳이다. 이들은 전조후침에 원칙에 의해 배치가 된다. 또한 삼조삼문도 궁궐의 공통적인 패턴이라 할 수 있다. 내부구조에서의 공통적 패턴은 용상뒤에 있는 일월오봉병인데 이는 왕의 존재가 높음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우리나라 전통건축물의 격
건축물의 격은 건물에 무엇이 붙어있는가에 따라 달라지는데 흔히 전.당.합.각.재.헌.주.정, 건물의 칸수, 지붕의 종류, 지붕마루의 잡상의 유무, 월대의 유무등으로 알 수 있다. 이들에 대해 좀더 구체적으로 보자면 우선 현판의 끝자가 무엇이냐에 따라 격이 다른데 ‘전’은 건물중 가장 격이 높은 건물로 왕, 왕비, 상왕, 대비 등 궐안 웃어른이 사용하는 건물에 붙은 것이다. ‘당’은 전에비해 한단계 낮은 건물이며 전이 공식적 성격을 띤다면 당은 좀더 사적인 건물에 쓰인다. ‘합.각’모두 그런건 아니지만 전과 당의 부속건물이거나 혹은 그것을 보위하는 건물이다. ‘재.헌’ 왕실가족이나 궁궐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건물이다. ‘누’는 바닥이 지면에서 높은 마루로 되어있는 건물.‘정’은 흔히 정자이며 휴식이나 연회공간으로 활용된다.
다음으로 건물의 간 수 인데 칸 수에 따라서도 건축의 격이 달라지며 칸수가 많을 수록 격이 높다.
지붕을 살펴보면 맞배지붕<우진각<팔작지붕 순으로 격이 커진다. 지붕마루의 잡상을 보면 그 수에 따라서도 격이 달라지는데 우리나라 건물 중 잡상의 수가 가장 많은 곳은 경복궁 안에 있는 경회루로 총 11개의 잡상이 있으며 이것은 사악한 기운을 없애는 벽사의 기능을 한다. 용마루 양끝에는 치미라는 짐승이 앉아있는데 이는 바다에 사는 짐승으로 화마의 농간에 대항하기 위해 세운것이다. 마지막으로 월대가 단층이냐 2층이냐에 따라서도 격이 달라지는데 2층으로된 월대가 격이 더 높으며 주로 행사시 악사들이 연주 또는 춤을 추는 곳으로 월대가 있는 건물은 공식적인 업무수행하는 곳임을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