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계의 근원에 대한 해설과 응용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5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1 자 석
2 쿨롱의 법칙
3 자계의 세기
4 자위 및 자위차
5 소 자 석 (자기쌍극자)
6 자계 속의 소봉자석에 작용하는 회전력
7 판 자 석
8 물질의 자화현상
8-1 자화의 근원
8-2 자성체의 분류
8-3 자화의 세기와 자하
8-4 자속밀도 및 자속
8-5 투자율과 자화율
8-6 자기 감자
9 경계면의 조건
10 자성체가 있는 자계
8-11 자기에너지
8-12 강자성체

본문내용

정 자 계

1 자 석

Volta의 전지가 발명되고 지속전류를 얻게 되어 Oersted가 전류의 자기작용을 발견하기까지는 자기학과 전기학이 서로 관계를 갖는다고는 생각지 않았으며, 다만 정자기학은 정전기학과 상당히 근사한 별개 분야의 것으로 생각해 왔다.
자철광(magnetite)이 철을 끌어당기는 성질이 있다는 발견은 인류가 철을 사용하게 된 후라고 생각되며, 자침이 남북을 가리킨다는 것은 기원전 2000년경이라고 역사서적에 나올 정도이니 자기현상은 옛부터 알려져 있다. magnet의 이름은 자철광의 산지 Magnesia에서 유래된다고 전해지고 있다.

그림 8-1

정자기학은 자석(magnet), 가령 봉자석, 자침, U자형자석 등이 미치는 자기적 작용을 논한 것이며 정전기학의 것과 상당히 유사하다. 이들의 자석은 면단에 자극(magnetic pole)을 갖고 그 극성은 정반대이고. N극(north pole)은 지구의 북극을 가리키고, S극(south pole)은 지구의 남극을 가리키며, 각각 정부의 자기(magnetism)가 자석의 선단부에 존재한다고 믿어 왔다. 동성의 자석은 서로 반발하고(자석의 선단부에 있는 자기 사이의 반발), 이성의 자극은 서로 흡인하는 것도 정전기의 경우와 같으며, 또 자석의 근방에 자기를 띠지 않은 철편을 가져오면 이 철편이 자기적 성질을 띠게 된다. 즉 자화(magnetize)하는 것은 정전기에 있어서의 도체의 정전유도와 같으며, 이것을 자기유도현상(magnetic induction)이라고 한다.
그러나 자기가 전기와 다른 것은 단독으로 가령 정의 자하(magnetic charge ; 자기의 양을 자하라고 한다)를 끄집어낼 수 없는 것이며, 자석은 이것을 그림8-2와 같이 2등분하여도 분할한 곳에 서로 자극이 나타나 각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