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로마의 교육사상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로마의 교육과 사상가
-퀸틸리아누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
1. 로마시대
2. 로마시대 교육
3. 퀸틸리아누스

본문내용

후기 로마는 그리스 등 주변 여러 국가들을 정복한 후 경제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던 때이다. 그리스의 학자, 노예, 서적 등이 전리품으로 들어오게 됨으로써 로마의 고유한 문화나 특색은 사라지고 점차 그리스 문화에 몰입해 가게 되었다. 가족중심의 부모교육은 그리스식의 학교중심 교사교육으로 대치되었다. 교육기관으로는 초등학교, 문법학교, 수사학교의 세 가지가 있었고 교육내용으로는 7자유학과목이 교양 교육의 표준이었다. 교육목적은 국가사회에 봉사할 수 있는 지적(知的) 인간의 양성에 있었다. 지적 인간이란 곧 웅변가를 말하며 웅변가란 단순히 구변(口辯) 좋은 말재주꾼이 아니라 폭넓은 지식과 도덕심, 대중을 움직일 수 있는 능변을 겸비한 선량한 시민이며, 이는 국정문제에 대하여 정변가의 전형이었던 것이다.
실질적인 로마 교육에 대해서 좀더 살펴보면 전기 교육인 공화정시대의 교육과 후기 교육인 제정시대의 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공화정시대의 교육은 도덕심과 애국심이 강한 인간상을 이상으로 하는 실제주의 교육이 그 특징이며 따라서 가정은 교육의 중심 장소로 실제생활을 위한 훈련의 장소였고 그 가정의 가장의 책임하에 교육이 이루어졌다. 젊은이들은 16~18세가 되면 아버지를 따라 공화당에 나가 종교적 의식에 참가하게 되고 이때 청년들은 시민의 이상과 의무를 배우게 되나 평민이나 노예계급의 자녀들은 그들의 경제적, 종교적 의무를 다하는데 필요한 교육만을 받는다.

참고 자료

교육사교육철학 강의(김민한 외 2인 공저, 학문사, 2001. 9. 20.)
「서양교육사상사」,(주영흠 저, 양서원, 2001.)
교육의 역사ㆍ철학 이해, (한동일ㆍ이학철 공저, 성균관대 출판부, 1998.)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이영자ㆍ허영부 공저, 홍익출판사, 2002.)
서양교육사, (김경희, 정희숙 공저, 집문당,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