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주거와디자인연습]내가 살고 싶은 집 한옥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제가 지난학기에 A+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내가살고싶은집에관한 레포트였는데
저는 한옥을 주제로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주제를 정하며
2. 한옥이란 무엇인가

Ⅱ. 본론
1. 환경
2. 도면 자료
1)평면도
2)정면도
3)조감도
3. 구조 공간
1)거실
2)방
3)부엌
4)욕실
5)담
4. 돋보이는 인테리어

Ⅲ. 결론
1. 나는 이런 집에 살고 싶다

본문내용

Ⅰ. 서론
1. 주제를 정하며

얼마 전에 서울에 다녀올 일이 있어서 갔었는데 아파트가 첩첩산중으로 있는 것을 보고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공기도 안 좋은 서울에서 그렇게 빼곡하게 서 있는 네모 모양의 아파트들과 네모난 창문들은 그 속에서 살아보겠다는 치열한 경쟁의식 속의 사람들 모습 같았다. 나는 항상 서울 사는 사람들을 부러워했었다. 어릴 때부터 많은 문화를 접하며 자라는 것이 부러웠고, 복잡한 지리 속에 커다란 건물들이 있는 대도시라는 특성이 그들에게 올라서야겠다는 꿈을 만들었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직접 그 현장에 다녀오고 나서는 생각이 100% 바뀌었다. 역시 집이란 쾌적한 공기에 인심 가득한 이웃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내가 살고 싶은 곳이 바로 집이여야 한다.
“어른이 되면 난 외국에서 화려한 한옥을 짓고 살 거야.” 늘 내가 해오던 말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10년 넘게 아파트에만 살아왔던 도시 사람인 내가 왜 한옥을 좋아하게 되었을까? 가장 큰 이유는 기왓장과 구들장에 한국이라는 이미지가 걸쳐진 매력이 있기 때문이다. 겉모습 만 으로도 현대식 건물과 차별되는 웅장함과 기풍이야 말로 한옥의 매력일 수밖에 없다. 영천에 있는 할머니 댁이 전통 한옥인데, 난방장치가 ‘온돌’로 되어있고 화장실은 ‘푸세식’으로 되어있다. 어릴 때는 그저 화장실 가는 것이 불편해서 할머니 댁에 가기 싫었지만, 점점 커가면서 불조절의 실패로 땀을 뻘뻘 흘리며 자는 안방에서의 잠이 꿀맛 이라는 것을 또 하나의 매력으로 점찍었다.


2. 한옥이란 무엇인가

한옥은 넓은 의미로 원초 이래 이 땅에 지은 전형적인 건축물 모두를 말한다. 좁은 의미로는 살림집을 말한다. 한옥의 살림집은 북방에서 전한 구들 드린 온돌방과 남방에서 비롯된 마루 깐 대청이 한 건물 내에 함께 있는 점이 대표적 특징이다. 폐쇄적인 온돌방과 개방적인 마루는 상반된 구조인데도 서로 개성을 존중하면서 공존한다는 점이 놀라운데, 이는 북방 문화와 남방 문화의 연합이라는 점에서 문화사적인 의의도 대단히 크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