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개발 사례]삼성 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삼성그룹회장 이건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2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하여 A+을 받은 보고서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이건희 회장 연역

2.삼성과 이건희 회장에 관한 신문기사

3. 조사하게된이유

4. 이건희 회장의 유년시절
(개인개발)

5. 이건희 회장이 회장이 되기전까지의 발자취
(경력개발)

6. 이건희 회장 취임 후 삼성의 개혁방법
(수행관리)

7. 이건희 회장의 조직 개혁
(조직개발)

8. 이건희 회장의 성격

9. 조사를 마치며

본문내용

-잠자는 삼성을 깨워라
①신경영의 시작
신경영의 시작은 세탁기 사건부터이다. 삼성 이건희 회장은 회장 초임부터 질경영을 중요시 해왔지만, 해외언론에서 찍은 삼성이 조립하는 불량 세탁기 조립하는 30분짜리 동영상을 본 이건희 회장은 전 삼성전자 이사들을 독일 프랑크 푸르트에 집합 시키고 신경영을 선언하게된다. 이건희 회장이 독일 프랑크푸르트를
선택한이유는 “라인강의 기적”을 회사 임원들에게 다시 상기 시키기 위해서였다.

②“목계”의 교훈
목계는 장자의 달생 편에 나오는 싸움닭이야기로서 부친인 고 이병철 회장이 물려준 교훈이다. 스스로를 경계하라는 의미를 지닌 목계에는 그의 경영철학이 담겨잇다 이건희 회장의 목계론은 싸움달기이 잘훈련돼 있으면 싸움을 하지 않더라도 나무 닭처럼 근엄한 위용을 갖취 어떤 싸움닭도 범접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회장은 모계를 통해 위엄과 권위의 중요성을 깨달았고 또 이를 자융경영이라는 철학으로 실천하고 있다.

③몸으로 개혁을 느껴라
이건희는 삼성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한 대수술을 단행한다. 그 중의 하나가 이른바 ‘7-4제‘ 였다. 이는 오전 7시에 출근해 오후4시에 퇴근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과거 대부분의 한국 기업들이 오전9시에 출근해 오후 6시나 7시쯤 퇴근하던 시스템을 두 시간 앞당긴 것이다. 그러나 7-4제의 진정한 의미는 출퇴근 시간을 두 시간 앞당기는 데 있는 것이 아니었다. 초기 산업사회에서는 중구난방으로 해뜨면 출근, 해지면 퇴근, 밤세워서 일하기도 하고 일없으면 마냥 노는 시스템이었다. 그러다 여덟 시간 근무제 시스템을 처음 도입한 사람은 독일의 로베르트 보슈다. 당시의 직장에 보슈는 8시간 근무와 함께 9시 출근, 오후 5시 퇴근이라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그 9-5시스템이 전세계 기업들이 앞다투어 그 시스템을 채용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