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표현주의 극의 특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표현주의의 개념과 발생배경 그리고 표현주의 극 등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목차

1.표현주의의 개념
2.표현주의 운동
3.표현주의 연극의 탄생 배경
4.표현주의 연극이란
5.표현주의 연극형식의 특징
6.표현주의 희곡의 특징적인 성격과 테크닉

본문내용

1. 표현주의의 개념

표현주의는 20세기 초 주로 독일과 오스트리아에서 전개된 예술운동으로 특색은 작가 개인의 내부생명, 즉 자아, 혼의 주관적 표현을 추구하는 ‘감정표출의 예술’ 이라는 데 있다. 이 운동은 우선 회화에서 시작되어 다른 조형예술을 거쳐 문학·연극·영화·음악에까지 미쳤다. 1차 세계대전의 혼란한 시기에 추진된 혁신적이고 촉발적인 운동이었으며 표현주의 작가들은 기존 질서의 진부하고 낡은 것을 허물어 버리고 새롭고 신선한 것을 찾으려 했다.


2. 표현주의 운동

사실적인 모방이 아니라 상상과 상징을 통한 자율적인 창조이며 어떠한 형식상의 제약을 탈피하여 인간의 내부적 현실을 자유롭게 표현하려는 시도이다. 이것은 또한 개별적인 것보다는 유형화된 것을 추구하며 기존의 가치에 저항하여 새로운 가치체계를 희망한다. 1차세계대전 이후 Franz Werfel과 Tollelr같은 독일 표현주의 작가들이 미국으로 망명한후 끼친 영향과 함께 Strindberg의 영향이 1920년대 Eugene O`Neill의 극작기법과 사상양면에 강하게 나타난다. Strindberg와 독일의 표현주의가 위기의식에서 출발하였듯이 O`Neill또한 신의 존재를 상실하고서 정신적 안주를 찾지 못해 부유하는 인간의 소외와 실존적 곤경을 표현하고있다. O`Neill은 정신적 지주를 잃고 귀속처를 찾지 못해 방황하는 부열정적인 현대인의 심리상태와 실존적 문제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 보이는 것이 극작가의 참된 임무라 여긴다. O`Neill에게 있어서 극작가의 임무는 평범한 현실에 관한 묘사가 아니라 현대인이 처한 정신적 곤경의 근본이유를 파헤치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