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여성학 시험문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11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어성학 시험문제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문제 1. 일반적으로 남성은 성희롱의 가해자이며 여성은 성희롱의 피해자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문제 2. 성규범의 이중체제가 갖는 의미와 이로 인한 문제점에 대해 논하시오.
(1) 성규범의 이중 체계
(2)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중 구조

본문내용

문제 1. 일반적으로 남성은 성희롱의 가해자이며 여성은 성희롱의 피해자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지금까지 성의 개념은 성교나 성행위를 중심으로 인식되어 왔고 성을 생리적 현상으로 보면서 사화구조와 분리할 수 있는 개별적 영역으로 보아 왔었다. 성에 대한 이러한 인식체계는 남녀가 불평등한 사회구조 속에서 여성의 성적 피해를 더욱 은폐시키면서 재생산되어 왔다.
인류 문명사회는 역사적으로 가부장제를 기반으로 결혼과 가족제도를 이끌어왔다. 가부장제 성문화는 성기중심적이고 남근숭배적인 속성을 지닌다. 여성의 성은 남성의 상속권과 가문의 계승을 위한 생식의 기능이 중시되며, 혈통의 순수성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여성의 순결과 정절이 절대적으로 강요된다. 반면에 남성에게는 외도, 축첩, 매춘과 같은 혼외 성관계를 할 수 있는 특권이 허용된다. 그래서 인류 역사는 매춘제도와 일부일처의 결혼제도를 동전의 양면처럼 공존시켜 왔다.
부권제 사회가 여성의 성적인 잠재능력을 파괴하고 왜곡시켰으며, 또한 여성은 남성에게성욕의 배출구를 제공하는 성관계에 길들여져 왔다. 반대로 남성의 매춘행위는 ‘필요악’으로 규정될 만큼 강한 성욕의 표출을 남성성의 상징으로 미화시켜 왔다. 이처럼 가부장제는 남녀간에 성본능의 차이가 엄격히 있다고 믿게 하는 신화를 만들어 온 것이다.
남성우월주의의 사회제도는 남성이 성적으로 우월하다는 고정관념을 심어주고, 또 성관계가 남성 위주로 행해지는 성관습을 정착시켜 왔다. 남성의 성욕을 충족시키는 데에 집착하는 성문화는 정신적이고 인격적인 상호교류보다는 남성 위주의 생리적이고 신체적인 측면을 중시한다. 여성은 이러한 성관계에 수동적으로 적응하도록 요구당해 왔을 뿐이다. 이러한 남성 성문화의 특징을 구체적으로 정리하면서 위 등식의 성립 이유를 찾아보려고 한다.
첫째, 권력을 행사한다.
남성은 성적인 활동에서 권력을 행사하고 지배하려는 욕구를 갖는다. 성교는 남성성의 구현이자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방법이 된다. 남성은 성적 주도권을 가져야 하고 성적인 파트너는 자신보다 작고 젊은 여자여야 한다고 믿는다. 여성이 적극적이거나 성적 주도권을 가지면 남성성이 손상을 입는 것으로 받아들인다. 쉬운 예로 “성관계했다”를 표현할 때 “따먹었다”, “도장찍었다”, “정복했다” 등의 남성적 언어를 들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