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력-변형률 선도(Stress-Strain diagram) ,초소성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응력-변형률 선도(Stress-Strain diagram) ,초소성

목차

(3) 금속재료의 항복현상
2.초소성현상과 산업상의 응용
(1)초소성이란?
(2) 초소성재료의 특징

본문내용

응력-변형률 선도(Stress-Strain diagram)
인장시험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기본적인 선도는 부가한 하중과 발생한 변위와의 관계를 나타내는 하중-변위선도(Load-Elongation Diagram)이다. 하중을 가하였을 때 단위 단면적에 작용하는 하중의 세기를 응력(Stress)이라 하고, 작용하중에 대한 표점 거리의 변화량을 표점 거리로 나눈 값을 변형률(Strain)이라 한다. 따라서 하중-변위선도에서 하중을 원래의 단면적으로, 변위를 표점 거리로 나누어줌으로써 응력-변형률 선도를 얻을 수 있다. 연강에 대한 대표적인 응력-변형률 선도는 그림과 같다.

(3) 금속재료의 항복현상
금속재료의 성질 중에서 중요한 것중 하나가 소성변형을 일으키는 항복응력이다.
우리가 재료에 어떤 응력을 가할 때 그 응력이 항복응력 보다 훨씬 낮은 경우에는 전위가 불순물 원자, 제2상, 입계 또는 다른 전위와의 상호작용에 의해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전위는 이동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같이 낮은 응력에서는 탄성변형만이 발생한다. 그러나 응력이 높아져서 전위가 움직이게 되면 재료는 소성변형을 시작하게 되며 이 때의 소성변형률(Gp)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5-1)

여기서, ρ는 Burgers Vector b를 갖는 가동전위의 밀도이고, v는 전위의 평균속도이다.

큰 응력하에서 전위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재료는 탄성변형과 소성변형이 동시에 일어난다. 그러나 소성변형의 초기에는 가동전위의 수가 적으며, 이동속도도 느려셔 응력 변형률 곡선의 기울기는 탄성변형 영역의 기울기에서 약간 벗어날 뿐이다. 그러나 계속 응력이 가해지면 전위의 증식이 일어나고, 전위의 평균속도도 증가하여 소성변형율이 탄성변형율보다 훨씬 커져 응력-변형율 곡선이 소성변형에 의해 지배받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