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주식에 대한 기본적 이해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본 글은 주식이 대한 기본적 이해를 돕기 위하여 작성된 글 입니다. 본 글은 주식이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있고 주식을 발행하는 형태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를 알아본 후 주식의 종류별 특정에 대하여 살펴보고 있습니다.

목차

Ⅰ. 주식의 의미

Ⅱ. 주식발행의 형태
1. 주식회사 설립시의 주식발행
(1) 신규 주식회사설립
① 발기설립
② 모집설립
(2) 기존기업의 조직변경에 의한 주식발행
2. 실질적 증자에 의한 주식발행
3. 특수한 재무정책에 의한 주식발행

Ⅲ. 주식의 종류
1. 보통주, 우선주, 후배주, 혼합주
2. 의결권주와 무의결권주
3. 액면주와 무액면주
4. 기명주와 무기명주
5. 상환주식
6. 전환주식

본문내용

Ⅰ. 주식의 의미
주식(株式, share, stock, aktie, action)이라는 용어에는 두 가지 뜻이 있는데, 즉 자본의 구성단위(構成單位)로서의 의미와 주주권(株主權)으로서의 의미가 있다.
주식회사의 자본은 5천만 원 이상이어야 하며, 이를 주식으로 분할하여야 하고 권면액은 균일하여야 한다. 1주의 금액(액면금액)은 100원 이상으로 하여야 하며, 상장법인 또는 협회등록법인이 액면금액이 5,000원 미만인 주식을 발행하는 경우에 1주의 금액은 100원, 200원, 500원, 1000원, 2500원으로 해야 한다.
발행주식의 액면총액이 회사의 자본금이 되며, 시가발행시 액면초과금액의 총액은 주식발행 초과금으로 자본잉여금이 된다.

Ⅱ. 주식발행의 형태
주식시장에서 주식을 발행하는 형태(목적)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것을 회사의 재무활동(財務活動)의 관점에서 보면, 첫째, 주식회사의 설립에 따른 주식발행의 경우, 둘째, 실질적 증자(유상증자)에 의한 주식발행의 경우, 셋째, 주식회사의 특수한 재무정책에 의한 주식발행의 경우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주식회사 설립시의 주식발행
신규로 주식회사를 설립하는 경우와 개인기업 또는 그 외의 형태로 존재하는 기업이 주식회사 형태로 전환되는 경우에 행해지는 주식발행을 말한다.
(1) 신규 주식회사설립
신규로 주식회사를 설립하는 경우는 발기인이 정관을 작성하고, 공증인의 공증을 거쳐 설립등기를 하여야 한다. 그리고 정관에는 상법에 규정된 여러사항과 함께 주식발행에 관한 사항이 규정되어야 한다.
주식회사의 설립은 주주모집의 방법에 따라서 발기설립(發起設立)과 모집설립(募集設立)으로 나누어진다.
① 발기설립
발기설립은 주식회사의 발기인이 설립시 발행되는 주식의 총수를 인수하여 회사를 설립하는 방법으로, 소수의 발기인만이 주식을 인수함과 동시에 회사의 설립이 이루어지는 비교적 간단한 방법이다. 발기설립은 발기인의 출자만으로 창업에 필요한 자본을 조달할 수 있는 경우에 이용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