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녀평등과 국어순화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국어순화를 남녀평등의 관점에서 보고 이전의 연구를 분석하고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국어순화 방안에 대해 모색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 국어순화의 의미와 성별 언어 연구-

Ⅱ. 본 론
- 성별 대상어와 국어순화-
1. 성별 대상어와 남녀차별의식
2. 남녀평등의식에 따른 국어순화

Ⅲ. 결 론
-신어가 남녀평등의식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언어는 의식을 담는 그릇으로서 한 사회에서 구사되는 언어는 그 사회의 의식을 표출한다. 따라서 언어를 이해하는 데는 그 사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언어를 보면 그 사회를 알 수 있다. 또한 한 사회에서 구사되는 언어라도 다 같은 것이 아니라 좁게는 화자에 따라 그리고 계층이나 지역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특히 계층에 따른 언어는 그 계층의 성격을 대표함과 동시에 그 계층의 사회적 위치를 드러낸다. 그리고 한 계층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양식 뿐만 아니라 계층 의식을 어휘 또한 계층의 분화를 드러낸다.
우리 사회는 남녀 계층 분화가 이루어져 있으며 이것 물론 언어에 반영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성별 언어가 다르게 나타난다. 오늘 날 성별 언어 연구는 크게 성 차이어 연구와 성 차별어 연구로 나뉜다. 또한 성별언어는 어떤 어휘가 남성이나 여성에 대해서 특유하게 쓰이는 어휘인 ‘대상어’의 측면과 남성과 여성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발화어’의 양상으로 살필 수 있다. 따라서 남성어는 남성에 대해서 주로 쓰이는 남성 대상어와 남성들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남성 발화어로 나뉘며 여성어는 여성에 대해서 주로 쓰는 여성 대상어와 여성들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여성 발화어로 나뉜다. 성 차이어와 성 차별어의 양상도 결국은 이러한 대상어와 발화어에 혼재되어 있는 것이다.
이에 여기에서는 우리 사회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성별 언어의 양상을 살펴보고 성별 언어가 어떠한 계급적 의식을 반영하며 남녀평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어휘와 그 의미를 중심으로 하여 대상어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하고자 한다. 나아가 이러한 성별 언어의 계급적 모순을 극복하고 국어순화를 통한 남녀 의식 변화의 대안을 이끌어 내도록 한다.

참고 자료

김방한, 언어학의 이해, 2004, 민음사
김성렬 외, 언어와 사회, 2003 역락
김진우, 언어 그 이론과 응용, 1985, 탑출판사.
박창원 외, 언어와 여성의 사회적 위치, 1999, 태학사
이익섭, 국어학 개설, 2004, 학연사
임지룡, 국어 의미론, 2006, 탑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