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모성간호학]여성생식기 감염과 종양 간호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모성간호학 실습전에 있었던 오티자료입니다.

주요 생식기 감염과 종양 간호중재에 대한 내용입니다.

알찬 내용 담아놔서 도움 많이 되실꺼에요~~^^

목차

◈감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모닐리아성 질염
▶자궁경관염
▶자궁내막염
▶골반감염성 질환
▶난관염
◈종양
▶자궁경부암
▶자궁근종
▶자궁체부암
▶난소암
▶포상기태
▶융모상피암

본문내용

◈감염
▶트리코모나스 질염
1)원인
: 성인 여성 질염 중 가장 흔하며 알칼리성 환경에서 잘 자라는 단세포 트리코모나tm 원충류에 의한 감염으로 흔히 성교를 통해 전파되며 기타 수건, 기구등으로 오염될 수 있고 월경 직후 흔히 발생한다.
여성의 질과 요도, 암성의 요도, 전립샘에 기생하며 여성은 흔히 질과 스킨샘에 남성은 하부 요로생식기관과 전립샘의 원인이 된다.
2)증상
: 녹황색의 기포가 많은 다량의 악취 나는 분비물을 동반하고 질 점막 및 외음부에 부종, 홍반이 동반 되고 질에 닿기만 해도 작열감, 소양증 및 성교통이 있으며 심할 경우 질점막 특히 후질원개에 과립상의 딸기모양 같은 출혈반점을 나타내며 적은 점상출혈을 일으키는 미란이 자궁경관에 있다. 분비물의 자극으로 인해 2차적으로 요도나 외음질샘에 감염이 잘 동반된다.
3)간호과정
․간호사정
- 질후벽에서 채취한 가검물을 생리적 식염수튜브에 담아 몇 번 흔든 뒤 직접 슬라이드 유리에 도말표본하여 현미경으로 움직이는 트리코모나스 원충을 확인하고 환자 준비는 검사하는 날에 질 세척을 하지 말고 병원에 오도록 하며 검사시에는 원생동물 활동의 파괴를 막기 위해 윤활제는 바르지 않으며 질내 PH는 5~5.5 이상이다.
․간호중재
- 재발률이 매우 높아 metronidazole(flagyl) 250mg을 하루에 1회 복용하면 90%에서 치료되며 동시에 배우자도 같이 치료(2gm 1회 복용)를 받아야하고 metronidazole을 술과 같이 섭취하면 복부경련, 오심, 구토, 두통, 현기증이 유발된다.
metronidazole 은 심신 3개월까지는 투약을 절대 금지하며 metronidazole을 사용하지 못한 경우나 임부에게 증상 완화를 위하여 clotrimazole(povidoneodine) 질 크림이나 질죄약을 1주일 동안 하루에 한 번씩 밤에만 국소 치료할 수 있고 수유부는 투약 후 24시간 동안 수유를 금한다. 국소 외음염이나 요로감염으로 배뇨곤란이 있을 때는 좌욕이나 스테로이드 크림을 도포하고 성교통이 있을 때에는 치료가 될 때까지 2~3일 동안 금욕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