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현대문학사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 현대 문학사 이재선편에 대한 요약 기말 레포트입니다.

본문내용

문학사의 시대구분론에 있어서의 이른바 ‘현대문학’ 또는 ‘근대문학’이란 곧 문학의 ‘근대성’ modernity을 가진 것으로서 단순한 연대적 개념에서 뿐만 아니라 현대적인 삶과 관련된 문학으로서의 어떤 본질적인 특성을 가진 것이며, 과거의 문학과는 이질적인 변화나 질적인 이행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진 문학이어야 할 것이다. 우리 문학의 근대성의 解明을 주로 소설 장르에 한정해서 다루고자 할 때 응당 작품 내재적 현실성으로서의 표현 형태는 물론 소설 구조의 변혁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는 현대세계나 사회의 구조적 변화로 인한 관찰과 인식방법의 변화에 대해서까지 유기적으로 또는 병행적으로 조명이 되어야 할 것이다.
통칭 新小說 혹은 開化期小說이란 우리의 봉건적인 중세 전통 사회가 변동하면서 근대의 들머리로 접어드는 시대에 이루어진 하나의 문학 형태호서의 소설을 일컫는다. 따라서 意識史나 精神史에 있어서 유례없는 유동과 혼란과 새 질서가 서로 맞부딪치고 있던 시대의 문학이다. 우리의 개화기의 사회적 풍토는 그 지각 변동에 반응하는 이런 서로 다른 삼중의 요소에 의해서 지배되었던 시대이다. 바로 이러한 사회적 형태를 반영 또는 이와 직결된 것이 개화기소설이다. 근대화에 대한 계몽과 민족주의가 정신의 주축이 된 이 시기에 해당하는 소설은 1900년대 초의 일련의 신소설과 전기문학에서 이광수의 ‘무정’까지를 포함한다. 이 기간은 이 땅의 식민지화의 前夜이며 아울러 식민지 통치하의 10년이란 기간이긴 하지만 그런 가운데서도 문학의 현대성이 움튼 시기이기도 한 것이다.
‘創造’(1919) 이래 십 이삼 년 동안의 시기는 바로 한국소설의 현대성이 확립된 단계에 해당된다. 3·1 민족 독립운동을 계기로 번지기 시작한 문화 운동의 일환으로 각종의 同人誌와 순수문예지가 발간되면서 이 땅에는 비로소 본격적인 현대소설이 개화하게 된 것이다. 현대소설의 확립과 정착을 위해서 이 시대는 무엇보다도 먼저 서구문학의 수용과 이해가 불가피했던 것이다. 소설의 修辭學에 있어서 많은 변혁을 모습을 보여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