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수분, 전해질 및 산-염기 균형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수분, 전해질 및 산/염기균형에 관한 것입니다.

목차

1. 【체액(Body Fluid)】
1) 체액의 구획
2) 체액의 조성
3) 체액의 이동

2. 【수분 균형(Fluid Balance)】

3. 【전해질 균형(Electrolyte Balance)】
1) Na+균형
(1) 알도스테론(aldosterone)
(2) 압수용체와 삼투수용체의 역할
2) K+ 균형

4. 【산·염기 균형(Acid-Base Balance)】
1) 화학적 완충체계
(1) 중탄산염 완충체계
(2) 인산염 완충체계
(3) 단백질 완충계
2) 호흡기계의 산-염기 조절
3) 신장의 산-염기 조절

본문내용

1. 【체액(Body Fluid)】
성인에게서 체중의 60%는 물로 되어 있지만, 이 비율은 지방 함유량, 연령 및 성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체내 조직 중 골격근이 물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약 65%), 지방조직은 물을 가장 적게 함유하고 있다(약 20%). 성인에 비해 지방과 뼈의 함유량이 적은 신생아는 체중의 약 73%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나, 성장하면서 물의 함유량은 상대적으로 적어져, 노인에게서는 체중의 45%만이 물로 되어 있다. 여자는 남자보다 체중에 대한 물의 비율이 낮은데, 이는 여자가 남자보다 지방 함유량이 많고, 골격근이 적기 때문이다.
1) 체액의 구획
체액은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지 않고 여러 구획으로 나누어져 있는데, 각 구획 내 체액의 양과 조성은 다르다. 체액은 구획에 따라 세포내액(intracellular fluid:ICF)과 세포외액(extracelluar fluid:ECF)으로 나뉘어진다. 세포내액은 세포 내에 함유된 수분으로서 세포막에 의해 세포외액과 분리된다. 세포내액은 총 체액의 2/3정도고 나머지는 세포외액이다. 세포외액은 세포 외부에 있는 수분으로서 혈관 내에 있는 혈장(plasma)과 세포들 사이에 있는 세포간질액(interstitial fluid)이 주를 이룬다.(아래 그림)
이들 구획 사이에는 활발한 체액 교환이 일어나고 있다. 물처럼 크기가 작은 분자들은 자유롭게 구획들 사이를 이동하며 이들에 의해 비교적 엄격하게 수분의 양과 전해질의 농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는 세포의 항상성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
2) 체액의 조성
세포내액과 세포외액을 분리하는 세포막은 물질을 선택적으로 투과시키기 때문에, 이 두 구획내 체액의 조성은

참고 자료

인체구조와 기능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