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마켓팅 일반 과 실패 사례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1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마켓팅 성공과 실패

목차

1. 기업들의 성공사례
a. 롯데제과 자일리톨 껌
b. 해태제과 하몬스
c. 크라운제과 버터와플
d.월마트의 성공사례
e. 국내 최초 수퍼용 기능성화장품 ­데이시스 f. 화이트(생리대)의 성공사례
g. 음료시장에서 독자 카테고리 형성을 통한 성공사례

2. 기업들의 실패사례
a. 닷컴 실패, 고객 무시가 원인
b. 광고에 의한 실패사례
c. 프로스펙스 `서태지 마케팅 성공할까` (신문기사임)

본문내용

1. 기업들의 성공사례
a. 롯데제과 자일리톨 껌
롯데제과 자일리톨 껌은 지난해 9월부터 껌 시장 판매 1위를 기록하면서 껌 시장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자일리톨껌이 처음부터 인기를 얻은 것은 아니다. 시장에 첫 선을 보인 것은 97년 6월 `자일리톨F`라는 이름으로 일반 껌과 똑같은 형태로 나왔다. 이 껌은 자일리톨이라는 성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부족해 비싼 껌이라는 인식만 주고 월 평균 1억원어치도 팔지 못했다.
마케팅실과 연구소에서는 이 제품의 우수성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포기하지 않고 2년 동안 포장과 제품 형태 설계에서 마케팅 전략수립, 소비자 조사까지 모든 것을 새롭게 진행했다.
우선 자일리톨의 효능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치과에 이 제품을 납품해 효능의 객관성을 높이고 직. 간접적으로 자일리톨이라는 성분의 효능을 각종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알리기 시작했다. 이러한 두가지 경로를 통해 자일리톨에 대한 소비자 인식은 높아졌다.
시장 반응은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폭발적이었다. 일부지역에서는 품귀현상까지 일어날 정도였고 지난해 7월부터는 알약 형태의 제품도 생산했다. 자일리톨껌의 성공은 제품력에 대한 확신과 광고를 비롯한 시의적절한 마케팅전략이 만들어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b. 해태제과 하몬스
이 제품이 태어나기까지 걸린 시간은 1년이 넘는다. 제과업체들이 일반적으로 3~4개월에 신제품 하나를 개발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매우 오랜시간을 투자한 셈이다.
하몬스는 지난해 1월 연세대 상남경영원에 설치된 해태 마케팅 스쿨에서 기획한 산.학 협력의 성과물이다. 이 제품의 처음 개념은 샌드 위에 초콜릿을 완전히 덧씌운 초코파이 형태로 만드는 것이었다. 그러나 10차례 이상의 소비자 직접 조사를 통해 아몬드 다이스를 뿌려주고 그 위에 초콜릿을 데코레이션하는 것으로 제품의 맛과 형태를 조정하게 됐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