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박정희 정권의 탄생과 변모

저작시기 2006.07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9페이지 | 가격 2,700원

소개글

박정희 정권이 어떻게 탄생하였으며, 또 어떻게 변해 갔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박정희 정권의 탄생 은 어떠한 배경 하에서 이루어졌으며, 또한 쿠데타의 성공 후 박정희 정권은 어떠한 방식으로 국가를 통치해 나갔는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목차

Ⅰ. 서론 ‥‥‥‥‥‥‥‥‥‥‥‥‥‥‥‥‥‥‥‥‥

Ⅱ. 쿠데타의 발발과 성공 ‥‥‥‥‥‥‥‥‥‥‥‥‥
1. 쿠데타의 발발과 박정희 정권의 탄생
2. 쿠데타의 발발 원인
3. 쿠데타의 성공 요인
4. 쿠데타의 성격과 의미

Ⅲ. 제 3공화정의 성립과 민정이양 ‥‥‥‥‥‥‥‥‥

Ⅳ. 정치적 저항과 사회적 통제 ‥‥‥‥‥‥‥‥‥‥‥
1. 한․일 국교 정상화와 한․일 협정 체결 반대 운동
2. 베트남 파병, 3선 개헌

Ⅴ. 정당 정치의 쇠퇴와 권력의 개인화 ‥‥‥‥‥‥‥
1. 박정희, 장기집권을 꿈꾸다.
2. 10월 유신으로 헌정 중단 사태가 발생하다
3. 민주주의를 꿈꾸며 독재와 싸우다.
4. 1979년 10월 26일, 박정희 정권 막을 내리다.

Ⅵ. 박정희 시대의 정치적 특성 ‥‥‥‥‥‥‥‥‥‥

1. 관료권위주의론
2. 종속적 발전론
3. 5.16과 ‘위로부터의 혁명’

Ⅶ. 결론 ‥‥‥‥‥‥‥‥‥‥‥‥‥‥‥‥‥‥‥‥

◎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2. 쿠데타의 발발 원인
5․16 쿠데타의 원인은 군 내부적 요인과 군외부적(체제적 요인) 요인으로 구별하여 생각할 수 있다. 먼저 체제적 요인은 정치․경제․사회적 차원에서 살필 수 있다.
정치적 차원에서 살펴볼 때, 제2공화국의 장면 정권은 집권정당인 민주당이 ‘신파’와 ‘구파’로 분열되어 갈등했기 때문에 그 정권기반이 매우 취약하였다. 또한 보수집권세력이 분열되어 정부의 권위가 약화 ․ 실추되었을 뿐 아니라, 자유당정권 하에서 제도권 밖으로 배제되었던 혁신계 ․ 진보세력이 4․19혁명 직후 활발히 정치활동을 전개했으나 7․29총선에서 참패하여 의회 내에 교두보조차 형성하지 못하였다. 이들은 학생 ․ 지식은 등과 연합해 치열하게 체제에 도전하여 정국의 혼란을 가중시켰다.
경제적 차원에서 생각할 때, 4․19혁명으로 새 정부에 대한 국민의 기대는 부풀었지만 정권이 바뀌어도 자유당 정권 이래의 “관급경제” “특혜경제”는 여전했고 대중은 생존적 수준에서 “보릿고개”에 허덕였으므로 국민들은 변화를 갈망하였다.
사회적 차원에서는 모든 분야가 대체로 정체상태에 머물렀으나 한국인 특유의 교육열로 교육분야, 특히 대학교육의 양적인 팽창이 있었다. 이로 인해 많은 고학력자들이 거리의 룸펜으로 전락하였고, 심한 가치박탈과 좌절감을 느끼게 되었다. 한편, 이들의 좌절은 각종 데모로 표출되기도 했는데, 이러한 현상은 비단 지식인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사회 각계에 파급되어 ‘자유’와 ‘빵’을 극단적으로 요구하는 데모사태를 만연시켰다.
5․16 쿠데타의 군 내부적 요인을 살펴보면, 해방 후의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실패하고 군의 지배가 오래 지속된 데에는 당시까지 진행되었던 군부의 양적 ․ 질적 성장이 근본적인 원인이 되었다. 한국의 군은 6․25 전쟁의 와중에 급속히 성장하여, 1958년 이후 60만의 규모가 유지되었는데, 이는 한국 사회에서 단일 집단으로는 가장 큰 규모에 속하였다. 이러한 군부의 양적 팽창은 민간 집단이 미성숙한 현실에서 자연히 사회적인 역할의 팽창으로 이어졌고, 이는 남북한의 대치 상황으로 인하여 더욱 심화되었던 것이다.
이러한 양적 팽창보다도 정치적으로 더 큰 의미를 가진 것은 한국 전쟁 이후 군부가 보여준 급속한 제도적 ․ 기술적 ․ 조직적 발전이었다. 미국의 막대한 군사 원조와 훈련 지도로 성장한 군부는 사실 1950년대의 전 기간을 통하여 한국에서 가장 근대화되고 서구화된 집단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군부와 민간 집단들에 존재하는 이러한 괴리는 자연히 군 장교들에게 민간 엘리트에 대한 불신감을 조장하고, 진정한 국가 발전을 담당할 세력은 자신밖에 없다는 일종의 소명 의식, 즉 군 장교의 통치 의식을 부추기게 된다. 이러한 상황은 특히 민간 정치와 경제가 혼란과 위기에 처할수록 더욱 두드러져, 결국 통치 의식에 찬 군 장교들의 정치 개입을 불러일으키게 된다.

참고 자료

고쳐쓴 한국 현대 정치사 <김영명, 을유문화사>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 현대사 <서종석, 역사문제연구소>

뿌리깊은 한국사 샘이 깊은 이야기 7권 <류승렬, 솔출판사>

한국현대사 <서종석, 역사문제연구소>

한국현대정치사연구 <정경환, 신지서원>

한국정치론<정용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