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계성 인격장애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Boderline Personality Disorder(경계성 인격장애)에 대해서 설명한 레포트입니다
목차에 따라 정리한 레포트로서
심리학시간에 a+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진단적 특징
부수적 특징 및 장애
특정 문화, 나이 및 성별 특징
가계 양상
경계성 인격장애의 진단 기준

본문내용

경계성 인격장애의 필수 증상은 대인관계와 자아상 및 정동에서의 불안정성 그리고 심한 충동성이 광범위하게 나타나는 것으로서, 이는 성인기 초기에 시작되며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난다.
경계성 인격장애를 지니고 있는 개인들은 실제적이거나 상상에 의한 유기를 피하기 위해 필사적인 노력을 한다. 닥쳐올 이별이나 배척, 또는 외적인 구조의 상실에 직면하게 되면 자아상, 정동, 인지 및 행동 등에 있어서 심각한 변화가 초래된다. 이들은 외부 환경에 매우 민감하다. 이들은 짧은 이별의 순간이나 어쩔 수 없는 계획의 변경에 부딪쳤을 때에도 매우 강한 유기불안(버림받는 데 대한 불안)을 느끼고 부적절한 분노를 터뜨린다. 이들은 이러한 유기(버림받음)를 자신들이 나쁜 사람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버림받는데 대한 두려움 때문에 이들은 혼자 있는 것을 참지 못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과 같이 있어 주기를 강렬하게 원한다. 자해 또는 자살 행동과 같은 충동적인 행위도 버림받는 것을 피하고자 하는 이들의 필사적인 노력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내용은 진단기준5에 별도로 기술되어 있다.
이들은 불안정하면서도 강렬한 관계를 형성한다. 처음 한두 번 만나고는 상대방이 자신을 돌봐 주거나 사랑할 사람이라고 이상화하고, 상대방이 많은 시간을 자신과 함께 보내 줄 것을 요구하며, 초기에 매우 가까운 관계를 맺는다. 그러나 상대방이 충분히 돌봐주지 않거나 자신을 사랑해주지 않는다는 느낌이 들면 이상화했던 상대방을 평가절하하는 방향으로 쉽게 태도를 바꿔버린다. 이들은 타인과의 감정이입이 가능하고 남을 돌봐줄 수도 있지만, 이러한 행위는 여기에 대한 보답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요구에 응해 줄 수 있도록 “항상 곁에 있어줄 것”이라고 예상될 때에만 가능하다. 이들은 상대방을 천사같은 지지자로 보다가 잔인한 처벌자로 순식간에 극적으로 바꿔 버리는 경향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