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0년대 시문학사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1950년대 시문학사 입니다..
간단한 시대상황과 박인환, 김규동, 김현승 시인의 작품을 설명한 것입니다.

목차

*1950년대 시문학사 (1쪽)
1. 시대적 배경
2. 이 시기 문학의 특징
3. 문학사적 의의
4. 작가와 작품
5. 자세히 알기

*박인환(4쪽)
*김규동(14쪽)
*김현승(19쪽)

본문내용

※1950년대 시 문학 ※
1. 시대적 배경
이 시기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부분은 6․25가 진행되는 1950 ~ 1953년까지이고, 둘째 부분은 1953년 이후이다.
첫 시기는 6․25로 인해 인구의 사회적 이동이 급격히 증가하였고, 정치적 사회적 혼란이 극도에 달한 시기였다. 이 시기를 거치면서 반공 이데올로기가 정착, 강화되었고 냉전적인 사고가 지배하게 되었다. 두 번째 시기인 1953년 이후는 전쟁 기간의 산업 시설 파괴로 인해 경제난이 심각해졌고, 피난민의 급증으로 인해 실업 문제 등이 대부되어 사회적 불안이 더욱 심화되었다. 비극적 체험과 상흔은 생존의 어려움과 회의를 안겨 주었으며, 패배 의식과 허무주의를 심화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다. 이렇나 시대 배경은 전쟁 체험, 현실 참여, 전통 지향 등의 주제로 문학에 반영되어 나타났다.
전후의 불안한 정치, 사회적인 분위기 속에서 허무주의, 실존주의적인 경향이 대두되었다. 특히 6․25를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가 가까워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구 문화의 본격적인 유입이 이루어졌다.

☞ 실존주의 문학 - 인간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현상을 부조리로 보고, 본질보다 구체적 실존을 중시하려는 사상이 실존주의이다. 기독교적 실존주의, 무신론적 실존주의, 행동적 실존주의가 있다. 이는 사르트르, 카뮈에 의해 주도되었다. 이 사조는 1950년대 전후의 한국 작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2. 이 시기 시문학의 특징
① 전쟁 체험의 형상화 : 전쟁 체험을 시로 형상화하였다. 전후의 가치관 또는 새로운 인간상을 제시하였다. 즉 전쟁의 비극, 휴머니즘의 부활을 주제로 삼았다. 유치환의 `보병과 더불어`, 조지훈의 `다부원에서`, 구상의 `적군 묘지 앞에서`, 김종문의 `벽` 등
② 모더니즘의 시와 현실 참여 의식 : 서구 모더니즘의 영향 아래 <후반기>를 중심으로 한 일군의 모더니즘 시인이 등장했다. 모더니스트 중에는 1950년대 후반 이후 사회 참여 의식을 강하게 드러내는 시를 쓰는 경향이 증폭되었다. 이러한 경향은 이후 `순수와 참여`라는 문학 논쟁의 중요한 문제가 되었다. 전봉건, 김수영, 박인환, 김춘수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