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NICU(신생아실) 질환별 문헌정보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신생아실에서 볼 수 있는 질환에 대한 문헌고찰 내용입니다.
질환에 대한 내용을 7~9정도 요약한것입니다.

목차

황달
패혈증(sepsis)
premature(조숙*미숙아)

본문내용

신생아의 뇌막염(meningitis in the newborn)
세균성 뇌막염은 대개가 패혈증의 이차적인 원인으로 오며, 발생 빈도는 1000명당 1명꼬로 보고되고 있다. 만삭아보다는 조산아에서, 여아보다는 남아에서, 또는 임신 중 또는 분만시 문제가 있었던 경우에 발생률이 높다.

1. 원인
신생아 패혈증과 거의 유사하며, 패혈증 환아의 30%에서 2차적인 뇌막염을 일으킨다. 그 밖에 감염된 수막류나 중이염의 근접감염으로도 올 수 있다.
원인균으로는 group B B-hemolytix streptococcus 와 E.coli가 전체의 65%를 차지하며, 그 다음으로 Listeria monocytogenes가 흔하다.

2. 임상증상
중추 신경계 감염시 나타나는 증상 및 징후는 패혈증을 동반한 경우와 구별하기 힘들다. 기면상태, 수유곤란, 체온변화가 가장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며, 그 밖에 호흡곤란, 구토, 설사, 복부 팽만 등이 나타난다.
경련은 중추 신경계 감염이 직접 원인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저혈당증, 저칼슘증으로 발생한다.
뇌막 감염에 대한 증상은 대개 잘 나타나지 않으나, 대천문의 팽만, 반궁 긴장, 경부 강직, 경련 등이 관찰될 수 있다.

3. 치료
신생아 뇌막염의 초기 치료제로 ampicillin과 gentamicin 을 투여한다.
전자는 생후 1주일 내의 환아에게는 100mg/kg일의 용량으로 2회 분할하여 정주하고, 그 이후의 환아에게는 200mg/kg일의 용량을 3회 분할하여 정주한다. 후자는 패혈증에서와 같은 용량을 투여한다.
항생제 치료를 시작한지 48시간 후에 뇌척수액의 검사와 배양을 재실시한 결과 균이 다시 검출되면 항생제를 바꾸고, 뇌 초음파 검사, brain CT나 technetium뇌동위원소 검사를 하며, 경뇌막하 삼출, 뇌농양, 뇌실염 여부를 가려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신생아가 대장균성 뇌막염인 경우 moxalactam을 ampicillin과 gentamicin대신 투여하여야 하는데, 이 약물의 뇌척수액 농도나 살균력이 ampicillin과 gentamicin에 비하여 월등하나, 사망률이나 신경학적 후유증에 대한 결과는 비슷하다.
그람 음성균 장내 구균에 의한 뇌막염에 cefotaxime을 써 볼 수도 있다. 그람 음성균에 의한 뇌막염인 경우에 gentamicin등의 약물을 욫를 통하여 척수강 내나 뇌실 내로 직접 투여 하는 것은 효과가 없으며, 정맥 내 주사를 행한 환아보다 오히려 사망률이 높다고 보고된 바가 있다.
항생제 투여 기간은 심부 조직 침투나 농양이 없는 경우 뇌척수액에서 균이 검출되지 않는 시기부터 최고 2주간을 치료하는데, 실제로 그람양성균에서는 최소 2주, 그람 음성균에서는 최소한 3주간 투여한다.
신생아 뇌막염에서 항생제 투여 외에 여러 가지 보존적 용법의 향상으로 좋은 예후를 기대할 수 있다. 항이뇨 호르몬 분비 이상 증후군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수액의 정체나 저나트륨증, 중등도의 저혈당, 저칼슘증, 고빌리루빈 혈증이 합병될 수 있는데, 이에 대한 즉각적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