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책으로 만든 환경의 역습 독후감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책으로 만든 환경의 역습

독후감 입니다

약 5장이구요.. 정성을 다해서 썼습니다.

목차

Chapter 1. 집이 사람을 공격한다

Chapter 2. 우리는 왜 자동차를 용서하는가.

Chapter 3. 보이지 않는 괴물들.

Chapter 4. 기본으로 돌아가자

본문내용

이번 Report에서 책 2권 중 한권을 선정하게 되었는데 그것은 ‘책으로 만든 환경의 역습’ 이라는 책이었다. 두 권을 모두 비교한 후 쉽게 환경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책이 ‘환경의 역습’ 일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이 Report는 각 chapter 별로 나누어 따로 작성했다.

Chapter 1. 집이 사람을 공격한다.
이 주제에서는 우리가 흔히 생활하는 곳에서 우리의 몸이 위협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박정훈저자가 2년 전 새집을 구입한다. 그러나 낡은 집이었기 때문에 실내 공사를 하여 붙방이장, 실크벽지, 페인트질, 접착제로 붙인 마루, 알루미늄 새시 등 거의 모든 실내를 바꾼다. 여름과 가을이 지나고 겨울이 오자 점점 나타나는 가족의 건강악화가 박정훈 저자가 이 분야에 관심을 갖게 해준 계기가 되었다. 박정훈 저자가 우선 관심을 가진 분야는 ‘새집증후군’, ‘화학물질과민증’, ‘빌딩증후군’등이었다. 이것 모두 화학물질이나 실내공기로 인해서 발생되는 것이다.
실내공기가 큰 영향을 주는지 조사하기 위해 국내조사부터 시작된다. 인테리어 공사 후에 아토피가 생긴 H군(5세)과 새집에 이사한 후 집에만 들어오면 두드러기가 생기는 M군(중2)을 취재하기로 했다.
H군 관악산 밑 동네로 이사 후, 벽지와 마루를 바꾼 후 환기를 자주 시켜주자 4개월 후 아토피가 거의 호전되었다. M군은 실내공기를 측정해본 결과 포름알데이드 기준치를 초과한 것을 발견 하여 강제 환기시스템 공사에 들어간 후 건강이 호전되었다. 이로 인해 실내공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 주었다.
일본에서도 선망의 대상인 도쿄의 초와 초등학교에서 초등학생들의 눈이 충혈되며 코피를 흘린 사례, 교실에 들어가지 못하여 운동장에서 수업을 받는 고등학생 이리에 남매, 모든 물건을 알루미늄 포일로 감싸 생활하는 시바타 가오루씨 등 우리가 늘 접촉하는 곳에서 생긴 병 때문에 고생하는 사례를 볼 수 있었다.
chapter 1을 읽고 가장 걱정되는 부분은 우리가 이병에 대해서 잘 모르는 것이다. 환자들은 단순히 알레르기나 피부염 같은 것으로 알고 병원에 갔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