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아동음악 수업실시 보고서 - 음악을 통한 유아의 감정 상태 살펴보기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학창시절 클래식 음악에 심취했던 경험이 있는 나는 언제부터인가 음악을 들을 때 유아들도 성인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중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에 대한 과제물을 접하고 조금은 특이하지만 유아들의 감정표현을 알고 싶어 이것을 선정하게 되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활동 프로그램 명 : 음악에 대한 유아의 감정 반응

핵심교육영역 :유아의 감정표현
정적인원: 1명

활동적정시기:2학기 초반
활동영역:가정의 거실

활동선정 이유: 학창시절 클래식 음악에 심취했던 경험이 있는 나는 언제부터인가 음악을 들을 때 유아들도 성인과 같은 감정을 느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다. 그러던중 아동음악과 동작교육에 대한 과제물을 접하고 조금은 특이하지만 유아들의 감정표현을 알고 싶어 이것을 선정하게 되었다.

활동전개:
1. 교향곡의 아버지라 불리는 하이든의 장난감 교향곡은 여느 교향곡과는 다르게 장난감악기가 많이 사용되었는데 내용이 무겁지 않고 현악합주에 새소리등 장난감 악기를 곁들여 사용한 데서 이와 같은 이름이 지어졌다. 오디오에 CD를 넣자 처음부터 가볍고 경쾌한 현악합주가 연주되면서 중간 중간 어린이의 장난감 나팔소리, 피리로 표현한 뻐꾸기 소리, 은은한 방울소리, 장난감 총 소리등 장난감 악기가 사용되어 전체적으로 경쾌하고 재미있게 표현되었다.
이 음악을 들은 유아의 표정은 아주 밝고 활동도 활기찼으며 어두움이 전혀 없는 만족하고 행복한 표정이었다.

2. 시간을 5분정도 간격을 두고 다음엔 차이코프스키의 최대 걸작으로 꼽히는 교향곡 6번 비창을 오디오에 넣고 아기에게 들려주었다. 들릴 듯 말 듯 한 낮은 음의 현악기와 목관악기의 어두운 음으로 신음하듯 흐르는 느낌은 깊은 절망과 우울한 감정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그 때문인지 환한 아이의 얼굴에 점점 굳어지고 찡그리더니 중간정도쯤에서 울음을 터뜨리기 시작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