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서유견문에 대하여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유견문에 대하여 서지학적인 관점을 첨가하여 작성하였다.

목차

Ⅰ. 머리말

Ⅱ. 서유견문의 집필 과정

Ⅲ. 서유견문의 형식과 내용

Ⅳ. 서유견문의 역사관

Ⅴ. 서유견문이 미친 영향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나라의 고서는 역사, 지리, 정치, 경제, 국문, 과학, 예술, 종교 등 그 종류와 분야가 실로 방대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고서들의 이름정도만 들어보았을 뿐 그 고서들의 내용이 어떠한지 그리고 누가 편찬했으며 왜 그러한 고서들이 편찬되었는지는 잘 모르는 것이 현실이다.
대표적인 국문학 고서중에는 총 10권 5책 125장으로 된 조선 건국의 송가집인 용비어천가, 조선조 초기의 문인 매월당 김시습이 한문으로 지은 전기(傳奇) 단편소설집인 금오신화, 조선조 영조4년에 김천택이 고려 말이래 그 당시까지 여러 사람의 시조들을 모아 엮어놓은 고시집인 청구영언이 있으며, 조선조 숙종 때 김만중이 숙종의 폐비설을 반대하다가 남해 고도로 유배 갔을 때 늙은 어머니의 병환을 위로하기 위해 썼던 구운몽, 조선조 말기에 유길준이 구미여행에서 돌아와서 쓴 서유견문 등이 있다.
이렇듯 다양하고 방대한 양의 고서들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수많은 고성 중 국문학 고서 중 하나인 서유견문에 대해서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서유견문의 집필 과정
서유견문의 저자 유길준은 자가 성무(聖武), 호는 구당(矩堂), 본관은 기계(杞溪)로서 서울 출신이다. 그는 1881년(고종 18)에 일본에 건너가 게이오의숙[慶應義塾]에 입학했다가 1882년 귀국, 1883년 외무랑관(外務郞官)에 임명되었으나 사퇴한 뒤 주미 전권대사 민영익(閔泳翊)을 수행하여 도미(渡美), 보스턴대학을 다녔다. 1885년 유럽 여러 나라를 시찰하고 돌아온 뒤 개화당으로 몰려 구금되었다. 구금기간에 집필한 것이 바로 이 서유견문이다.
서유견문은 연금생활에 집필하기 시작하여 1895년 탈고했다. 유길준은 1894년 갑오개혁 때 외무참의(外務參議) 등을 지내고, 1895년 김홍집(金弘集) 내각의 내무협판(內務協辦)을 역임, 1896년 내부대신에 올랐으나 아관파천(俄館播遷)으로 내각이 해산되자 일본에 망명했다가 1907년 순종황제의 특사로 귀국했다.

참고 자료

1. 「유길준 전서」Ⅴ, 1조각 1971
2. 「서유견문」서
3. 유영익『「서유견문」론』
4. 다시 읽는 「서유견문」, 「동아시아비평」3,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