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2010 코리아트렌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열심히한 레포트예요~~

목차

1.<문화를 파는 컬덕>
-소비자의 감성과 마음을 훔친다.
2.<안전하게 즐기는 디지털 코쿠닝>
- 집에 다 있는데 왜 밖으로 나갑니까?
3.<두 마리 토끼를 원하는 가치 소비>
-둘 중 하나가 아니라 두 가지 모두 원한다.
4.<다중 직업에 능한 디지털 네이티브 >
- 도전과 재미에 빠져든다.
5.<합칠수록 강해지는 퓨전 경영>
- 핵심은 보존하되 끊임없이 변화하라

본문내용

<문화를 파는 컬덕>
-소비자의 감성과 마음을 훔친다.

제품자체에서부터 풍기는 강한 문화적 상징성이나 좀 더 구체적으로 `cult`라고까지 표현할 수 있는 독특한 분위기(aura)가 그것이다. 원래 컬트는 특정 사물이나 정신에 대한 종교적 맹신에 가까운 추중을 의미하며, 특정교주를 따르는 광신도들의 울부짖음과 열광적인 몸짓이다. 마케팅에서 컬트는 물리적 속성을 넘어 제품의 이미지나 상징성에 대한 열광을 의미한다. 그래서 컬트족에게 상품은 단순히 탈것이나 추위를 막는 옷이 아니다. 이보다는 자신을 표현하는 수단이고 사회적 표상이다.
이처럼 문화를 상품에 반영하는 현상이 더욱 확산됨에 따라 장래에는 상품을 단지 객관적 속성으로만 인식하기 않고 문화적 코드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상품도 단순한 물리적 `생산품(product)`이 아닌 문화융합상품 즉 `컬덕`(cult-duct: culture 또는 cult + product)`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문화를 파는 기업」

① 할리데이비슨 : 오토바이를 구입한 고객들은 반항적이면서도 시대를 앞서는 독 특한 이미지를 가지고 자신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② 사우스웨스트 항공(Southwest Airlines) : 장거리 자동차여행의 어려움 대신 ‘싸 고 빠른 이동’이라는 재미를 제공한다.
③ 스타벅스 : 스타벅스가 판매하는 상품은 단순히 한 잔의 커피나 한 조각의 쿠키 가 아니다. 이 점포의 고객들은 도회적인 우아함, 고급 취향과 같은 문화적 상징성 을 함께 구매한다.
④ 베네통(Benetton) : 자사의 컨셉인 인류애와 인종 차별에 대한 편견을 타파하고 자 하는 컨셉을 가지고 ‘United Colors of Benetton’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웠다. 이 슬로건에 맞추어 독특한 색채와 디자인을 담은 상품을 출시했고, 인류애를 강 조하는 파격적인 광고를 통해 베네통만의 ‘상징문화’를 담은 컬덕을 만들어 냈다.
⑤ 설화수 : 국내의 대표적인 컬덕트는 태평양의 설화수 이다. 단일 제품으로 특별 한 광고 없이 년간 4천억 원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는 화장품 브랜드가 바로 설화 수이다. 한방문화를 고스란히 담은 연구개발, 신사임당과 황진이로 대변되는 고객 상의 정립, 폭발적인 입소문으로 업계 1위를 지켜나가며 매출신화를 이룩하고 있 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