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락사에 관한 논쟁

저작시기 2006.10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안락사의 개념을 알아보고~
안락사에 관한 논쟁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여론조사를 통해서 다양한 의견을 정리했으며, 각 나라의 입법 사항도
조사하였답니다. 정말 좋은 자료입니다.

목차

1..안락사의 개념

2. 안락사의 주요 사건
(1) 퀸란 사건
(2) 케보키언 사건

3. 안락사에 관한 각 나라의 입법
(1)미국 (2)영국
(3)호주 (4)프랑스
(5)독일 (6)일본
(7)네덜란드 (8)우리나라

4. 안락사의 허용론과 불가론(찬성과 반대)
(1) 허용론의 논거
(2) 불가론의 논거

5. 안락사의 이해와 대안

6. 안락사에 대한 여론 조사

7. 조사 후기

본문내용

1. 안락사의 개념
「안락사(euthanasia)」는 매우 다의적인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좁은 의미로 말하면 죽음에 임박하여 참기 어려운 육체적 고통에 시달리는 환자 고통을 없애거나 경감할 목적으로 죽음을 앞당기는 임의적 조치로 말할 수 있으나, 보다 넓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안락사를 능동적 (적극적)안락사와 수동적(소극적)안락사로 나누기도 하고, 자발적 안락사와 비자발적 안락사, 무자발적 안락사로 나누기도 한다.

① 능동적 안락사와 수동적 안락사
일반적으로 안락사는 `회복의 가능성이 없는 말기 환자가 죽음 이외에는 고통을 이겨낼 방법이 없을 경우`를 전제로 하고 있다. 방법에 따라 환자에게 직접 어떤 행위(예를 들면 모르핀, 포타슘, curare 등을 치사량 주사하는 것)를 함으로써 죽도록 하는 것을 <능동적 안락사: active euthanasia> 혹은 <적극적 안락사>라고 한다. 적극적 안락사가 좁은 의미의 안락사로 볼 수 있다.

반면, 환자에게 필요한 어떤 의학적 조치를 하지 않거나 인위적인 생명연장 장치를 제거함으로써 자연의 경과에 따라 죽도록 하는 것을 <수동적 안락사: passive euthanasia> 혹은 <소극적 안락사>라고 한다. 이와 비슷한 개념으로는「존엄사(death with dignity)」란 개념을 쓰기도 하는데, 보통 회복가능성이 없는 식물인간상태의 환자에게 단순한 연명 조치에 불과한 의료행위(인공호흡장치 등)를 중지하여 인간으로서 존엄을 유지하면서 자연적인 죽음을 맞도록 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교회법률상담소, 네이버, 구글 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