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류 -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각지에서 불고 있는 한국 문화의 열풍에 대해- 중국 중심- 살펴본 글이다.

목차

1. 한류와 합한족의 의미
2. 한류의 배경
3. 한류의 원인(굳이 왜 한국의 대중음악인가)
4. 한류의 역사
5. 한류의 영향
6. 한류의 대중음악의 문제점
7. 대책방안

본문내용

1. 한류와 합한족의 의미
1) 한류의 의미 - 한류란 최근 수 년 사이 중국을 비롯하여 대만, 베트남, 홍콩 등 동아시아 지역에서 한국의 음악, 드라마, 영화, 패션, 게임, 음식, 헤어스타일 등 대중문화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현상을 말한다. 한류는 1990년 후반 중국 언론매체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신조어이다. 寒流의 동음이의어인 韓流가 한국의 대중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의미로 통용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자리 잡았다.............

....
...
4) 한중수교 이후 문화교류의 기회가 넓어짐(한중가요제, 2004년 7월 15일 베이징에서 한중 우호의 밤 콘서트. 04년 7월 24일 서울에서 한국-대만-일본 연합 콘서트인 MTV 버즈아시아 콘서트)
-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중국인들 사이에서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어 한국의 대중문화의 수용을 환영받았다.
- 한중 양국이 수교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 동안 양국 간의 무역이 급속히 확대되고 수많은 한국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한국 브랜드의 가전제품, 자동차, 화장품 등을 쉽게 접촉할 수 있었는데 이는 한국과 한국의 대중문화 상품에 대한 관심을 높여 ‘한류’를 일으키는 데 크게 일조 했다. 거꾸로 한류 역시 한국 제품의 홍보와 시장개척에 상당정도 공헌했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다.

5) 중국의 소황제(고위층 자녀들, 소비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소비계층) 현상-한국의 음반을 소비하는 주체
- 대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막대한 부를 소유하게 된 계층이 형성되었고 자녀가 하나인 가정이 많아지게 되었다. 도시 상류층의 풍족한 가정환경에서 문화대혁명 기간 궁핍과 개성의 억압을 경험한 부모 세대는 자녀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누리도록 해 주려 하므로 10~20대의 청소년들이 자유롭게 소비할 수 있는 하나의 소비계층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부모의 지대한 관심을 받으며 자라나 소황제 라고도 불리는 부유한 젊은이들은 외국 문물과의 접촉이 자유롭고 개방적 성향이 강하다. 기존의 중국 문화에 만족하지 못하고 새로운 문화를 갈망하고 있는 이들 젊은 층은 합한족의 주된 구성원들이기도 하다.

6) 중국 대중음악에 없었던 새로운 장르(힙합, 댄스) - 중국의 대중음악이 급변하는 세대를 반영하고 있지 못함.
- 중국 가요는 40대 이상 기호에 맞는 적합한 느린 템포의 음악이 주류이기 때문에 해외 유행음악에 민감한 신세대들 취향에서 벗어나 있다. 중국은 경제적으로는 이미 시장경제 사회지만 국영방송이 제공하는 관방 대중문화는 사회주의적 잔재가 남아있기 때문에 중국의 신세대는 자본주의적 색체가 짙은 서구화된 한국문화를 선호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한류란 급변하는 도시 젊은 층의 문화적 취향을 만족시켜주지 못하는 중국 대중문화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한국 대중문화가 대안문화로써 선택된 것이라 볼 수 있다. 중국 베이징의 한 청소년과의 인터뷰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2년 전 CD로 처음 접한 H.O.T에 완전히 빠졌다. H.O.T의 노래는 모두 가지고 있는데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는 명작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음악은 템포가 느려 한국음악과 같은 맛이 없다. 일본 음악과 일본 대중문화는 많이 접해보지 못했지만, 너무 상업적이고 매끈해서 한국 것과 같은 폭발적인 에너지와 힘이 없는 것 같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