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의학]자기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치료효과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자기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치료효과 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생체 전자기 요법

2-2. 전자기장과 자기장

2-3. 자기장 요법

2-4. 생체 전기 침술

2-5. 세포암 치료법

2-6. 정적 전자기장 요법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일반적으로 자기장이라 함은 우리는 자석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인체에 무해하며 영향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서양 의학에서는 자석을 질병의 발견에 이용하나 동양의학에서는 치료에 이용했다는 자료가 있다. 중국의 [사기]에 황제가 병이 들었을 때 자석을 이용했다는 내용이 있으며, BC 300년경 그리스에서는 자석을 설사약으로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고, 1100년경에는 아랍의사가 위장병, 간장병 대머리 등의 질환을 자석으로 치료했다는 기록도 있다. 이렇게 자석이 인간의 병을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자기를 띤 성분이 인간에게 존재하기 때문이라는 논문이 발표되었다. 이 논문에 의하면 자철광(Fe3O4)은 박테리아, 원생동물 그리고 일부 동물들에게 발견되며, 사람의 뇌조직을 분리하여 투과전자현미경과 전자회절 등으로 조사한 결과 동일한 구조의 자철광이 1g당 500만개 이상이 발견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MRI에서 인간의 몸에 자석이 없다고 간주한 것은 잘못되었으며 약간의 자기장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요즘 많이 대두되고 있는 전자파가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는 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이 전자파는 전기장과 자기장이 동시에 발생하며 자기장은 전기장과는 달리 거의 모든 물질을 통과한다. 인체 역시 투과하는데 그것이 인체에 영향을 미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어쩌면 당연한 결과이다.
인체 건강을 위해 세계적으로 엄격한 규제 기준을 권고치로 적용하고 있는 스웨덴은 전자파 중 자계의 허용한도를 사방 50㎝의 거리에서 2.5mG이하고 규정하고 있으며, 자기장이 인체나 생명체에 영향이 있다는 구체적 보고는 이미 많이 나와 있다. 1982년 영국의 아질은 자기장에서 효모균의 세포 분열 속도가 2배로 증가한다는 논문을 발표하였고, 1986년 스웨덴 도메뉴스는 송전선 주변에서 3mG 이상에 피폭된 아이들의 위험도는 전 암에서 2.1배 특히 신경계 암의 위험도는 3.86배라고 논문을 발표했다.5)
지구에는 지구 자기장이 존재하는데 이것 또한 생명체에게 영향을 준다고 한다. 새의 경우 귀소본능에 자기를 이용한다고 한다. 새의 머리에 자석을 붙이면 새가 다시 돌아오지 못하고 꿀벌에게도 지자기가 강한 곳에 더 많이 이끌린다는 연구 결과도 나왔으며, 이것은 모두 생명체에 자기를 띤 자철광이 존재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이용한 자기치료요법이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