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한국 고전소설의 주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1) 춘향전의 주제를 둘러싼 논란
2) 「창선감의록(彰善感義錄)」과 주제적 구심성
3) 허균의 論과 <홍길동전> 주제의 호응성
4) 「구운몽」, 제3의 길

본문내용

「창선감의록」은 14회장(回章)의 한문소설로 작품의 구상과 묘사가 치밀하여 「사씨남정기」에 버금가는 소설로 꼽히기도 한다. 작품의 주제 의식이 전통적 관념의 고수에 있기 때문에 참신성은 없지만, 치밀한 구성으로 소설적 흥미가 풍부한 작품이다. 또, 창작 동기면에서 「구운몽」과 같이 작가가 자신의 어머니를 위해 쓴 것으ㅗ 알려져 있고, 구성면에서 김만중의「사씨남정기」와 유사성이 많아 17세기 소설의 한줄기를 형성하고 있다. 특히 「사씨남정기」나 「창선감의록」등은 구성상 부녀자들의 역할이 돋보여 규방소설로 일컬어지기도 하며, 여성 독자들에 의해 애독되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독자 계층이 여성으로 확대됨에 따라 고전소설은 비약적 발전의 토대를 마련하게 된다.
이 작품의 제목에서 ‘창선(彰善)’은 ‘착한 행실을 드러낸다’는 뜻이며, ‘감의(感義)’는 ‘의리에 감복한다’는 뜻이다. 이 작품에서 반동적 인물 심씨나 그 아들 춘은 한때 악행을 저지르지만 나중에는 잘못을 스스로 뉘우친다. 이것은 작가가 사람의 성품이 본래 선하다는 관점을 취한 결과이다. 따라서, 「창선감의록」이라는 제목은 사람이 본래 가지고 있는 착한 마음으로 의로움에 감복하도록 하기 위한 기록이라는 뜻이 된다.
고전소설의 주제를 논할 때, 유교이념의 강화경향을 보이는 것을 구심적 주제라고 하고, 그로부터 일탈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것을 원심적 주제라고 할 때, 조선시대의 유교 이념을 근본으로 하여 유학자들에게 호평을 얻었으면서 높은 인기까지 누린 「창선감의록」․「사씨남정기」등은 실질적인 구심적 주제를 담은 대표적인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이상택외 지음. 「한국 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게, 2005.
정범진. 「고전소설에 보이는 유교사상과 그 반동」,『人文科學;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제3,4집 합집. 成均館大學校 人文科學硏究所, 1975.
임형택, 「17세기 규방소설의 성립과 창선감의록」, 『동방학지』57, 1988.
윤성근, 「유학자의 소설 배격」, 어문사(한국어문학회), 1971.
설성경, 「「구운몽」의 주제와 표제의 의미망」, 『한국민족문화』,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2002, 145-150.
설성경, 『구운몽 연구』, 국학자료원, 1999, pp. 207~211.
이상택 외, 『한국고전소설의 세계』, 돌베게, 2005, p.143.

참고자료
『창선감의록』, 이래종 역주,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소,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