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알렉산더의 생애와 그를 통해 배울점

저작시기 2002.10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알렉산더대왕의 생애를 알아보고 그의 전략과 전술을 분석해보며,
나아가서는 알렉산더 대왕을 통해 우리가 배워야 할 점을 요약한 레포트입니다.
가상의 기자를 설정해 1:1 인터뷰 형식으로 구성해봤습니다
`동,서문명의 대립과 융화` 과목을 수강하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 생애
1)요약
2)생애

2. 알렉산더의 생애와 그를 통해 배울 점
1)가장 위대했던 정복자, 알렉산더 그 통치력의 비밀
2)마음이 닿았을 때 지혜가 작동한다
3)소수의 정예 부대로 수십만 대군을 물리친 비결
4)세계 통치를 위한 지도자의 첫째 조건
5)스승 아리스토텔레스에게 따져 묻다
6)알렉산더가 아니라면 디오게네스가 되고 싶다
7)국민을 평안케 다스리는 것은 지도자의 기상(氣象)
8)독재자의 탐욕과 지도자의 기상
9)기상을 잃어버린 지도자는 절에 들어간다
10)국민이 먼저인가, 국가가 먼저인가
11)진정한 평화는 절벽을 기어오르는 피땀 뒤에 있어
12)국민을 두려워하지 않는 지도자가 국민을 구한다
13)대한민국에 진정한 민주주의가 꽃피기 위해서는

이상 본문 내용은 13개 항목으로 나누어 가상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본문내용

[가장 위대했던 정복자, 알렉산더 그 통치력의 비밀]

기자 : 우선 대왕께서는 역사상 가장 뛰어난 통치력을 발휘한 정복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대왕은 후세의 사람들에게 뛰어난 지혜를 갖추신 분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큰 세계를 통치하기 위해서는 지혜가 있어야 되리라고 생각하는데, 과연 그런 지혜는 어떻게 길러지는 것입니까?

알렉산더 : 지혜에 대한 정확한 정의는 나도 말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 하면 그것은 눈으로 보거나 만져서 알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들이 나를 지혜 있는 사람이라 부른다면, 그것은 내가 모든 어려움을 이기고, 하고자 하는 일을 결국 성취했다 는 점에서일 것입니다. 그 지혜가 나올 수 있었던 근본은 매우 간단한 데 있다고 나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이 나의 지혜에 대하여 알고 있는 에피소드 가운데 다음과 같은 일이 있습니다.

내 나이 열두 살 때의 일이었습니다. [테살리아]의 말 상인인 [피로니코스]라는 사람이 당시 왕이었던 우리 아버지 필립포스에게 [부케파라스]라는 말을 팔러 왔었습니다. 이 말은 나중에 거의 한평생을 나와 같이 전세계를 정복하는 데 공헌을 했으며, 맨 마지막에는 치열한 전투 속에서 8시간을 싸우다가, 승리의 순간이 지난 뒤 죽은 훌륭한 말입니다. 당시에도 이 말은 최고의 명마로서 굉장히 비싼 값이 매겨져서 데려져 왔었습니다. 그 때 아버지 필립포스 왕은 마케도니아의 명기수로 하여금 그 말을 시험해 보도록 넓은 곳으로 데려갔습니다. 그러나 이 말은 어찌된 일인지 기수가 다가가면 뒷발질을 하고 길길이 뛰는 것이었습니다. 심지어는 우뚝 서서 사람에게 달려들려고까지 했습니다. 몇 차례 계속 시도해 보았지만 말 은 여전히 막무가내였습니다.

참고 자료

본인작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