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아이들의 양육방법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어린이들의 양육방법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인간이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집단은 가족이며, 그중에서도 부모의 역할이 아이의 인격형성에 중요한 기능을 가진다. 이를 구성하는 가정은 사람이 태어나 사회에 적응하고 한 사람의 독립체로써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여러 가지 기능이나 정신을 배우고 학습하는 사회화의 가장 기본이 되는 장소이다.
그렇기에 한 아이가 태어나서 자라고, 바른 인격이 형성되려면 부모님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 올바른 조언들을 필요로 하며, 아이의 인성을 형성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부모이기 때문에 부모는 아이들이 올바르게 자라날 수 있도록 소신 있는 자녀 양육관을 가지고 양육할 수 있어야 한다.
현재 나는 20살이나 차이나는 3살의 동생을 키우고 있다. 키운다기 보다는 돌본다고 하는 것이 적당한 표현일지도 모르겠다. 한참이나 어린 동생을 돌보면서 부모와 같은 심정으로 동생을 바라본다. 다른 사람에 비해 일찍 아이를 양육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이런 상황을 지켜보면서 나는 점점 나이 들어가시는 부모님을 대신해 동생을 어떤 방법으로 교육해야 할지, 내가 중점을 두어 교육해야 할 부분은 어느 것인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해본다.
모든 부모가 자녀를 키우기 위한 양육관이 있듯이 나 또한 부모님의 방법과 함께 나름대로의 나의 양육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II. 본론

1. 미래 부모로서의 자녀 교육 방법
① 유아기 아이에게 올바른 애착형성을 시켜 준다.
아이에게 있어 엄마라는 대상은 상당히 큰 존재이다. 0-2세사이 애착이 형성 되는데 이 시기에 엄마가 아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맞벌이 부부가 많다보니 각종 기관이나, 그 외의 대상자에게서 아이가 키워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 아이는 자신이 믿고 의지할 사람이 있다고 느끼는 애착형성이 제대로 이 루어지지 않아 커서 사회적 불안감과, 평상시 사람들의 눈치를 보는 문제점이 생 긴다. 내 동생을 보았을 때, 동생은 생후 13개월째에 우리집으로 입양되었다. 입 양되기 전까지 동생은 여러 사람의 손을 거쳐서 키워졌다고 들었는데 이로 인해 아이는 애착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했다. 현재 아무리 밝게 뛰어놀고 사랑을 받으 며 크고 있지만, 동생은 부모가 조금만 보이지 않으면 불안해 하고, 자다가도 수 시로 깨서 엄마를 확인하고 자는 습관이 있다. 이를 보았을 때 부모가 아이의 유아기때 곁에 있어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발달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알 게 되었다. 나는 물질적으로 무엇을 해주기보다는 한참 새로운 사고를 접하는 아 이 곁에서 돌봐주는 것이 자녀교육 방법 중 최고 우선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