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최초의 합성섬유 - 나일론(Nylon)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일론의 역사, 합성방법, 개발동향, 특성

목차

1. 최초의 합성섬유 나일론
2. 캐러더즈와 나일론
3. 나일론의 합성
4. 고강력 섬유의 개발 동향
⑴ 고강력 NYLON의 성질 및 용도
⑵ NYLON 66의 특징
⑶ 섬유로써의 고강력 나일론의 용도

본문내용

섬유의 기술 중 사회에 가장 영향적인 기술을 고르라고 하면 단연 합성섬유의 발명을 들 수 있다. 합성섬유는 각 섬유에 따라 약간씩 성질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천연섬유에 비해 비중이 가볍고 인장·마찰에 강하며, 잘 구겨지지 않고 내약품성이 있으며, 해충의 영향을 받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다.
이중 최초의 합성섬유인 나일론을 들 수 있는데 흔히 비단은 황하문명을, 면은 산업혁명을, 그리고 나일론은 20세기 문명을 일으켰다고 말한다. 나일론의 발명이 인류사에 끼친 영향이 그만큼 크다는 뜻이다. 또한 초기에 나온 합성섬유가 나일론과 같이 우수한 성질을 가진 것이었기 때문에 그 후 합성섬유의 발전이 수월하였다고 할 수 있다. 나일론의 발명 이후 각국에서는 나일론의 출현에 자극을 받아 합성섬유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현재 합성섬유는 섬유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의류용뿐만 아니라 산업용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1. 최초의 합성섬유 나일론

1938년 9월21일, 미국의 유명한 화학회사 뒤퐁(Du Pont)은 "나일론(Nylon)"이라는 새로운 섬유 발명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다. 신문들은 "석탄과 공기와 물로 만든 섬유", "거미줄보다도 가늘고 강철보다 질긴 기적의 실" 이라면서 대서특필하였고, 이 소식에 세계 각국 사람들은 깜짝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중에는, 명주도, 식물성재질도 아닌 석탄, 물, 공기 따위로 어떻게 섬유를 만들 수 있느냐고 "엉터리"임이 틀림없다고 말한 사람도 있었고, 그래도 세계 굴지의 화학회사인 뒤퐁사는 신문사들이 아무 근거 없는 이야기를 했겠느냐고 하면서도, 의아한 생각을 떨치지 못하던 사람들도 많았다. 제품을 하루 빨리 보고 싶다는 사람들의 열망으로 인하여, 나일론 견본은 세계 여러 나라로 보내졌고, 각국의 과학자들은 인공섬유 나일론을 분석한 후, 그 수성에 감탄하였으며, 관련업자들은 발 빠르게 나일론 제품의 판매를 서두른 결과 나일론은 전 세계로 급속히 전파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