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 프로포절 배분사업 프로그램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결혼이란 인간생활에서 이성상호간의 본래적 필요성과 상호보완적 역할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가족생활을 하기 위해서이다. 비장애인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장애인에게 있어 결혼이 더욱 중요한 것은 상호보완적인 역할 때문이다. 서로가 서로의 불편함과 고통을 보완하여 원만한 가정을 이루어 사회의 구성원으로 떳떳하게 살아갈 수 있다면 그 보다 더 좋은 장애인 재활이 어디 있겠는가?

목차

1. 프로그램명
2. 사업의 필요성
3. 프로그램의 목적
4. 프로그램의 목표
5. 프로그램 대상
6.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실시방법
7. 프로그램 일정표
8. 예산계획
9. 기대효과
10. 프로그램 평가

본문내용

청각장애인인에게는 눈이 되어주고 청각, 언어 장애인에게는 귀와 입이 되어 줄 수 있고 지체장애인에게는 팔과 다리가 되어줄 수만 있다면 더 이상 바랄게 없을 것이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결혼은 재활의 지름길이라고 생각되지만 그렇다고 모든 사람이 반드시 결혼해야 된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모든 사람이 반드시 결혼해야 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이 반드시 결혼하지 말아야 된다는 것과 마찬가지로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전통사회 즉 농경사회에서는 제한적 토지를 기반으로 하는 집단주의 사회였기에 개인은 결혼을 하여 가족 구성원이 됨으로써 사회적 신분을 보장받고 경제적 자원을 상속받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산업사회에서는 개개인의 선천적인 자질과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서 기른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여 자립해서 살기를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인식이나 제도가 달라졌으므로 결혼을 하지 않더라도 개인이 사회생활을 하는 데는 아무런 구속도 받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그렇지만 아직도 결혼을 통해서 자녀를 낳고, 교육을 하며, 가정생활을 영위하는 일은 보편적인 과업으로 여겨지며 좋든 싫든 간에 그러한 일을 답습하는 문화가 우리 사회의 일반적인 관례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장애인의 결혼 문제는 장애인 재활의 척도이자 삶의 가치 증진을 위한 발판인 샘이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 정무성.정진모 저. 2001.9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배분사업 안내 2006.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