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자연과학]ketosis(케톤증)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8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케토시스에 대해서 적은 레포트입니다..

파워포인트로 작성했습니나.

목차

1. 원 인
2. 진 단
3. 증 상
4. 예 방
5. 치 료

본문내용

Ketosis(케톤증)이란?
케토시스는 체내에 탄수화물(당분)이 부족하거나 과도한 체지방 분해로 인해 체내 케톤체가 다량 축적되어 대사성 산중독증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이 질병은 젖소 자체의 생명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지만, 산유량이 격감되고 체중이 줄어들기 때문에 경제적 손실이 크다.

케토시스는 주로 고능력우에서 분만후 첫 6주 동안에 발병하나, 분만후 첫 3주가 위험한 시기이다. 대부분의 케토시스는 소를 우사내에서 사양하는 겨울철에 많이 발생한다.



케토시스의 첫 증상은 식욕이 감퇴하는데, 처음에는 농후사료의 섭취를 꺼리고, 다음은 사일리지, 마지막으로는 건초의 섭취 마져 꺼린다. 고는 수척해 보이는 식욕을 잃게 된다. 제1위의 활동이 정지되고 변비 증상이 나타나고, 소는 둔해 보이면서, 기력을 잃게 된다. 가끔은 소가 아주 신경질적으로 되어 다루기 힘들다. 소가 숨을 쉴 때나 오줌 및 우유에는 아세톤 냄새가 난다. 젖생산량은 줄어들고, 체중이 줄며, 심하면 폐사로 진행될 수 있다.
(1) . 원 인

케토시스는 대개의 경우 최고 비유기 직전에 발생하는데, 이것은 급격한 유량 증가에 따른 에너지 요구량 상승을 충족시킬 수 있는 만큼 충분한 사료를 섭취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1) . 원 인
다량의 에너지가 요구되는 고능력우에서 발생하기 쉽다.
연령적으로 4세 이상, 3~6산차에서 다발하고 있다.
여러 가지 스트레스에 의하여 호르몬 균형이 맞지 않을 때 발생한다
2차 발효된 사일리지를 급여한 경우에도 케톤체가 과잉생산되므로 케토시스가 발생한다.
그외 식욕감퇴를 초래하는 소하기 질환 및 자궁질환, 간장질환등의 병에 걸린 경우에도 2차적으로 케토시스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