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질학적 시간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상대연대, 절대연대, 지질연대로 나뉘어 첫페이지 목차를 비롯하여 결론까지 쓰여짐

목차

⑴ 지질학에 관한 역사적 고찰
a. 격변설
⑵ 상대연대
a. 상대연령
① 동일과정설
② 누중의 법칙
③ 퇴적면 수평성의 원리
④ 상호절단관계의 원리
⑤ 포유물
b. 상대연령 측정원리의 이용
① 지층대비
② 화석

⑶ 절대연대
a. 방사능
b. 방사성 연대측정
c. 반감기

⑷ 지질연대
a. 연대표 구조
b. 연대표

⑸ 결론

본문내용

지구의 역사를 해석하는 것은 지질학의 중요한 목표이다. 지질학자는 암석 속에 보존되어졌다가 나중에 발견된 실마리들을 해석해야만 한다. 암석-특히 퇴적암-과 그 속에 함유된 특징들을 연구해서, 지질할자들은 과거 지구의 복잡한 역사를 밝혀낼 수 있다.

1) 지질학에 관한 몇가지 역사적 고찰

◎ 격변설
- 1600년대와 1700년대에 지구에 대한 사람들의 사고에는 격변설(catastrophism)이 강한 영향을 끼쳤다. 간단히 말해서, 격변설을 주장한 학자들은 지구의 다양한 경관은 본질적으로 커다란 격변들의 영향을 받아왔다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들은 산과 협곡 같은 지형들이 형성되는데 매우 많은 시간이 필요함을 알고 있지만, 격변설 지지자들은 이 같은 지형들이 이제는 더 이상 작용하지 않는, 알 수 없는 원인에 의해, 갑작스럽게 발생한 전 지구적인 재앙으로 형성되었다고 생각하였다. 이 같은 사고 방식은 그 시대 지구의 나이에 대한 보편적인 사고에 지구의 변화비율을 맞추려는 시도였다.

◎ 현대 지질학의 탄생
- 일반적으로 현대 지질학은 1700년대 후반에 시작되었다고 여겨지는데, 그것은 이시기에 스코틀랜드의 의사이며 부농인 허튼이 그의 저서 지구론을 출판했기 때문이다. 허튼은 동일과정설로 알려진 원리를 발표했다. 오늘날 동일과정설은 현대 지질학의 기본원리이다.
○ 동일과정설 - 오늘날 작용하는 물리적, 화학적, 그리고 생물학적 법칙들은 과거에도 동일하게 작용했다는 것이다. 이것은 오늘날 관찰되는 지구의 형태를 만든 힘과 작용들이 매우 오랫동안 작용하였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과거의 암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오늘날 지구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작용과 그 결과를 이해하여야 한다. 이러한 개념은 보통 “현재는 과거의 열쇠다” 로 표현된다.

2)상대연대 - 주요 원리들
방사능이 발견되기 전에는, 지질학자들은 연령을 측정하는 정확하고 신뢰할만한 방법을 가지고 있지 못했으며, 전적으로 상대연령에 의존해야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