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과학]세계 인구 추이와 식량문제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인구문제로 인한 식량문제와 그 해결책을 다뤄놓았음

목차

1. 세계 인구 추이
2. 식량문제
3. 인구와 식량문제의 해결방안

본문내용

3. 인구 성장 패턴
Deevey(1960)는 인구성장을 세가지 혁명과 관련시켜 설명하고 있다. 즉 문화혁명(cultural revolution), 농업혁명(agricultural revolution), 그리고 산업혁명(industrial revolution)이 발생하면서, 특히 그 시기의 인구지지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그 때마다 비록 규모는 다르지만 인구성장의 새로운 가능성을 부여받았다는 것이다(조혜종, 1993).
(1) 문화혁명: 선사시대 인류가 오스트랄로피테쿠스에서부터 호모사피엔스 사피엔스인 크로마뇽까지 진화해오는 동안 인류가 불이나 연장의 발명과 함께 조금씩 인간의 문화를 계발해 왔고, 아울러 인간의 수를 더해왔다는 것이다. 즉 Deevey가 말하는 문화혁명리난, 비교적 짧은 어느특정의 사건을 지칭하는 것이 아리나 백만년 내지 최고 2백만년전 인간이 출현한 구석기시대부터 약 1만년전의 신석기시대 및 농경시대 직전까지의 기나긴 인류적, 문화적 진화의 시기를 통칭하는 것이다. 이 시기의 인간은 수렵과 채집생활이었으므로 인간 스스로의 생산활동이란 존재하지도 않았고 생활도 매우 불안정한 것이었으므로 자연환경에의 영향을 민간하게, 그리고 직접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었다. 따라서 인구도 대단히 느린속도로 서서히 증가되어 왔다. 이 시기의 인구는 1백만년전 12만 5천명에서 532만명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2) 농업혁명: B.C. 11000∼6,000년경 중동지역에서 최초로 작물재배와 야생동물의 가축화가 시작되면서 인류문명사상 커다란 변화인 농업혁명을 맞게 된다. 이로써 수렵 및 채집생활에서 안정된 정착농경생활로 전환하게 되었고, 비로소 인간의 생산활동이 시작된 것이다. 이와같은 정착농업의 발달로 인간은 드디어 식량의 자급자족 뿐만아니라 농경외에도 여러 가지 기술혁신이 이루어지고 취락, 관개술도 발달하여 지역에 따라서는 잉여생산까지도 가능해졌다. 또한 원거리 교역도 행하여져서 지역적으로 발생한 기근의 충격도 어느정도 극복할 수 있고, 따라서 사망률의 감소도 다소 꾀할 수 있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