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종교]종교의 정의와 장단점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종교의 정의

종교의 장단점

목차

▣ 종교의 정의
▣ 종교의 장․단점

본문내용

▣ 종교의 정의

종교에 대한 상식적이고 일반적인 정의는 매우 다양하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종교란 ‘하나의 믿음’이라는 정의가 있다. 이는 인간의 유한성과 자연의 불가항력에 따른, 절대적 존재에 대한 의지와 피난으로서 종교를 일컫는다. 그러나 이는 믿음 대상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크게 보아 우정, 권력, 예술, 윤리규범, 법 등 인간 삶의 유지와 재생산을 위한 조건의 하나일 뿐이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종교란 ‘인간이 위안받기 위해 또는 구원받기 위해 허위적으로 만들어낸 것’이라는 견해가 있는데, 이는 과학적 비판의 외형을 띠고 있다. 이에 의하면 과학이 발달하면 인간계와 자연계의 모든 현상들을 남김없이 다 설명할 수 있으므로 종교와 같은 비합리적이고 비과학적인 태도는 결국 소멸할 것이고, 따라서 종교란 인간 능력에 대한 믿음의 유약함에서 비롯된 허구적 위안물에 불과하다는 주장으로 요약된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는 인간중심주의적 과학주의라 하여 이미 가학에 대한 맹신에 다름 아니라, 과학이 아무리 발달하더라도 인간 삶의 풍부하고 복잡한 측면들이 모두 해명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겸손함으로 대체되었다.
또 서구사회의 제국주의적 팽창 과정에서 기독교 선교사와 그들의 견문기에 의해 생성된 주장이 있는데, 이에 의하면 ‘기독교 외에 모든 종교는 충분히 진화하지 못한 가짜 종교이며, 기독교만이 유일한 진짜 종교’라고 한다. 이는 기독교 내부에서도 지극히 오만하고 배타적인 태도라고 비판하고 있으나 아직도 많은 나라, 심지어는 서구의 식민 지배를 경험한, 그래서 기독교화한 국가에서도 기승을 부리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사용하는 종교라는 범주는 가치판단적인 용어가 아니다. 현대사회의 성숙한 견해에 의하면 종교란 우리 눈앞에 보이는 여러 현상들 중에 사회적 합의에 의해 ‘종교’라고 분류되고 불리는 현상들을 가리키는 용어다.
자기가 믿는 종교가 자기에게는 절대적이고 유일한 것이며 하나님의 주신 선물이라는 확고한 신념을 가지면서 자기와 다른 종교, 자기와 다른 사람들, 내 곁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 대해 개방되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