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학]도시행정의 이해를 통한 미래 도시 발전방향

저작시기 2006.11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도시행정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미래 도시행정의 추진전략을 제시합니다..
일반적 이론위주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도시행정에 대한 이론적 논의
3. 도시화와 도시문제
4. 미래 도시발전 방향
5. 결론

본문내용

도시란 무엇인가? 도시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가? 어떤 과정을 거쳐 성장하고, 어떤 기능을 발휘하며, 어떤 목적을 달성하는가? 모든 도시에 통용될 정의는 있을 수 없다. 발생 초기 사회의 핵으로 출발하여 성숙기의 복잡한 형태를 거쳐 노령기의 물리적 와해에 이르기까지 도시의 모든 변천과정을 설명해 줄 명쾌한 서술도 있을 수 없다. 도시의 기원은 불명확하여, 유적의 대부분은 파묻혔거나 복구할 길 없이 파괴되어 버렸고, 도시의 미래는 가늠하기 어렵다(루이스 멈포드, 김영기 역, 1990: 2).
도시는 촌락 혹은 전원적 집락에 대비되는 거주의 한 가지 형태를 이루며, 지표면의 일부를 점하고 있는 지리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도시는 고대부터 이미 존재하여 왔고, 오늘날까지 계속해서 존재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인간의 삶을 담는 공간으로 존재할 것이 분명하다. “도시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 분야의 학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으나, 도시의 어떤 한 측면 또는 구조의 일부는 해명되었었어도, 그 복잡한 본질과 전체상은 영원한 수수께끼일지도 모른다. 그래서 루이스 멈포드는 ‘역사속의 도시’에서 다음과 같이 도시연구의 어려움을 서술하고 있다.
“도시의 특성과 변천에 대해 약간의 이해를 얻는 데 5천년의 시간이 걸렸으므로 여태까지 나타나지 않은 도시의 잠재적 가능성을 규명하는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현대도시가 처한 상황에 대해 좀더 나은 통찰을 얻기를 원한다면 역사의 지평선 끝까지 투시해 보아야 할 것이다”(루이스 멈포드, 김영기 역, 1990: 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