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일본전통문화]가부키

저작시기 2003.05 |등록일 2006.11.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의 전통문화중의 하나인 가부키대해 알아본다.

목차

Ⅰ. 서론
Ⅱ. 가부키의 역사
Ⅲ. 가부키의 특징
Ⅳ. 가부키의 제재와 이념
Ⅴ. 가부키의 각본
Ⅵ. 가부키의 배우
Ⅶ. 가부키의 연기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문화는 다양하다. 우리가 일본 문화라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애니메이션분야와 영화, 등의 우리도 자주 접하는 일본의 문화들일 것이다. 요즘에는 일본의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들이 우리에게 유입이 되어서 우리가 일본 문화를 아는 데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우리가 접하는 일본의 문화는 현대적인 문화일 것이다. 대중매체에서나마 조금씩 볼 수 있었던 일본의 전통문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보여야할 것 같다.
지금의 우리와 일본의 문화는 비슷한 점을 많이 가지고 있지만 일본과 우리의 전통 문화는 다른 점을 지니고 있다. 기본적인 의식주 문화나 의복 등의 문화들이 대표적일 것이다.
내가 이번 리포트에서 선택한 일본 전통문화의 가부키는 우리의 농악놀이와 대적을 이룰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일본의 가부키는 TV에서 가끔씩 보았지만 자세히 알 수 는 없었던 문화였다. 지금도 대물림이 되고있어서 일본에서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서 조금이나마 일본전통문화인 가부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Ⅱ. 가부키의 역사
가부키(歌舞伎)란 용어는, 이상한 행위, 모습 등의 의미를 뜻하는 가부쿠(傾く)라는 동사에서 온 유래되었다. 가부키가 생겨났을 때는 주로 대중들의 꿈이나 감성 등을 표현했기 때문에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 유행했었다.
가부키가 시작된 시대는 에도 시대(16세기)이다. 에도 시대 초기에 교토에서 여승이었던 오쿠니(阿國)라는 여성에 의해 시작되어 빠른 속도로 전파되었다. 오쿠니의 가부키는 평민의 기호에 맞추어 만든 일본 최초의 중요한 연극이었다. 이에 따라서 유녀들이 유녀가부키, 여자가부티를 만들어 내어 전국적인 인기를 모았다.
그러나 그 유녀들이 매춘행위나 저속한 내용 등이 풍기문란을 야기한다는 이유로 금지되고, 그 대신 미소년을 여성 상대역으로 시키는 와카슈가부키가 생겨났다. 이 또한 미소년이 무사나 승려들의 남색에 이용되었기 때문에 역시 풍속상 좋지 않다는 이유로 금지되었다. 이후 성인 남자만이 등장하는 야로(野郞)가부키가 생겨나 오늘날까지 그 전통이 그대로 남아있다.
가부키는 에도 시대 일본각지에 가부키 전용 극장이 생겨나면서 더욱 발전하였다. 교토, 오사카, 에도는 가부키의 발상지로써 지금도 가부키의 중심지로 자리잡고 있다.
가부키는 처음 1막 짜리 무용 중심의 관능적인 연극이었다가 사실적이고 웅장한 무대의 예술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근대화 과정에 구미문화 숭배사상으로 인해 탄압 받고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여 2차대전 이후에는 상연이 금지되기도 했다.

참고 자료

일본문화 -김미란 편저, 형설출판사
http://www.tigerjapan.com/culture/old/kabuki/kabuki.htm
http://210.218.66.12/~sjbyeon/search/dic/전통문화/가부키.htm
http://class.daeil-info.hs.kr/itujp/가부키.htm
http://www.koreanjp.com/japfeel/home/culture/kabuki.html
다운로드 맨위로